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제주학연구센터, 제주학총서 6호 『제주통사』 발간
제주학연구센터, 제주학총서 6호 『제주통사』 발간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3.06.25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학총서 6호로 발간된 『제주통사』.

선사시대부터 20세기 말까지 제주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역사서가 발간됐다.

제주발전연구원(원장 양영오) 제주학연구센터가 제주학 총서 6호로 발간한 『제주통사』는 고인이 된 향토사학자 이농(怡農) 김봉옥 선생이 쓴 『증보 제주통사』(2000년 초판)의 초판 내용을 그대로 살린 책이다.

저자의 뜻을 존중해 오탈자만 고치고 글자 크기와 편집만 다르게 했다.

이번 『제주통사』는 김봉옥 선생의 아들인 김지홍 교수(경상대 국어교육과)가 제주학연구센터에 이 책의 저작 재산권을 무상으로 양도함에 따라 이름을 바꿔 발간하게 됐다.

책에는 기록 이전의 시대부터 시작해서 제주의 옛 이름, 불교가 전해져 온 성지, 삼국시대 제주의 대외 관계에 대한 내용 등이 수록돼 있다.

또 고려시대와 조선시대를 거쳐 일제 강점기 애국선인들의 활약상을 국가기록원에서 일일이 찾아내 기록한 것을 비롯해 광복 직후와 1960년대 이후 1999년까지 제주의 다양한 역사와 사회상이 망라돼 있다.

제주학연구센터측은 이 책에 대해 “대중적, 교육적인 역사서라 할 수 있으며 제주의 미래를 설계하는 나침반으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