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도지사 측근 문제 비켜간 ‘눈치보기 감사’의 결정판”
“도지사 측근 문제 비켜간 ‘눈치보기 감사’의 결정판”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3.05.21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참여환경연대·제주경실련 성명 잇따라 … 개발공사 ‘솜방망이’ 처분 후폭풍

제주도개발공사에 대한 제주특별자치도 감사위원회의 종합감사 결과 발표의 후폭풍이 거세다.

20일 도감사위원회가 오재윤 도개발공사 사장에 대한 기관장 경고 등 감사 결과를 발표한 뒤로 ‘솜방망이’ 처분에 대한 제주도내 시민단체들의 비판 여론이 들끓고 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21일 성명을 통해 “도지사 측근의 문제를 알아서 비켜간 ‘눈치보기 감사의 결정판’이었다”고 혹평했다.

감사 결과에 대해 제주참여환경연대는 “드러난 사실을 소개하는 정도이고, 원인이 무엇인지 전혀 밝히지 않았다”면서 “인사 문제와 해외시장 진출에 관한 문제, 감귤박 처리시설 문제 등 드러난 문제만 되풀이하고 있을 뿐 누가 어떤 이유로 이같은 이해하지 못할 일을 벌였는지 도민이 납득할 만한 어떤 결과도 없다”고 지적했다.

개발공사 사장을 비롯해 임직원, 유통 대리점 등이 도지사의 선거공신이거나 측근들이기 때문에 발생할 수밖에 없었던 일이라는 의구심을 전혀 해소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종이호랑이로 전락한 감사위원회를 해체하고 도지사로부터 독립한 감사기구를 새롭게 구성할 것을 요구한다”면서 제주도지사에게도 “개발공사의 문제를 여기서 마무리하지 말고 환골탈태의 노력을 도민에게 보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제주경실련도 감사위원회가 ‘제3의 기관’으로 완전한 독립이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나섰다.

제주경실련은 성명을 통해 지난 2010년 특별감사 때와 비교하면서 “이번 ‘기관장 경고’의 의미는 도지사에게 부담을 안기지 않으면서 개발공사의 지적사항들이 깨끗하게 면죄부를 받게 됐다”면서 “도지사에 의한 별도의 신분상 제재조치가 뒤따르지 않을 경우 아무런 의미가 없는 ‘형식상 보여주기 조치’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을 쏟아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