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강정마을회, "우 지사와 도에 대한 의심만 커졌다"
강정마을회, "우 지사와 도에 대한 의심만 커졌다"
  • 이감사 기자
  • 승인 2013.05.15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4일 면담 결과 보도자료 통해 밝혀, 경찰청장과의 입장의 차이도 있어...

강정마을회가 지난 14일 김성근 제주경찰청장과 우근민 도지사와의 방문면담에 대해 "의미있는 면담이였다"와 "의심만 더 커졌다"는 상반된 입장을 밝혔다. 

15일 강정마을회와 제주범대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14일 면담결과를 언급했다.

            지난 14일 오후 4시 강동균 강정마을회장 등 3명이 제주지방경찰청장과의 만남을 가졌다

"김성근 제주지방경찰청장과의 면담은 의미가 있었다"며 "행정대집행 당시 사고가 발생한 점에 사과 하고, 경찰 직무수행 중 발생한 거친 언사와 폭력에 대한 문제점에 공감한 부분은 우리의 기대를 넘어선 것만큼은 분명하다"고 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입장의 차이도 확인했다"며 "서귀포 경찰서장 징계수위에 대해 주의를 주는 정도로, 육지경력 파견문제는 제주경찰의 피로도를 강조하며 필요성을 말했다"고 했다.

                                                        우근민 제주특별자치도지사

한편 우근민 제주특별자치도지사의 방문결과 "성과는커녕 도지사의 의중에 대한 의심과 우 지사의 의지가 도정 조직 내에 제대로 전달되고 반영되는지 의심만 더 높아졌다"고 밝혔다.

강정마을회는 "행정대집행에 대해 도지사는 개입하지 않았다고 했지만 서귀포시장에게 절차적으로 문제가 없었는지 검토해 나중에 책잡힐 일이 없게 하라고 말했다"며 "절차적으로만 문제없다면 허용한 것이나 다름없음을 실토했다"고 했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해군기지 건설관련 환경문제에 우 지사는 "나는 제주 민군복합관광미항을 건설하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제주도의 환경을 파괴하는 것만큼은 도지사로서 막아야 한다는 생각이 분명하다"고 입장을 밝혔다고 했다.

             <왼쪽부터> 고권일 해군기지반대 위원장, 홍기룡 범대위 위원장, 강동균 강정마을 회장

하지만 강정마을회는 지난 2일 행정대집행을 앞두고 도지사를 방문, 면담자리에서 작년 볼라벤 태풍 때 파손된 케이슨을 해군이 수중해체작업을 하고 있는데 공유수면 관리청인 제주도와 사전에 협의가 있는지 물어보았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그때 도청 관계자는 '제주도와 사전에 어떠한 의논조차 없었다'고 말했고, 도지사는 '즉시 해군 측에 문의하고 문제가 있으면 시정지시하라'고 지시했다"며 "14일 면담자리에서도 여전히 도청관계자와 도지사 발언의 사실 유무를 확인조차 안됐다"고 꼬집었다.

강정마을회는 또 오탁방지막 등 다른 환경적인 문제도 도지사는 "환경문제만큼은 해군에게 맡겨두지 말고 직접 챙겨라고 했다"며 "허나 이제껏 강정마을회나 환경단체에게 관련협의를 위한 전화 한 통 없었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언급했다.

<이감사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