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강정마을회·범대위 "서귀포시장과 경찰서장을 해임하라"
강정마을회·범대위 "서귀포시장과 경찰서장을 해임하라"
  • 이감사 기자
  • 승인 2013.05.13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오전 강정마을회와 범대위가 제주지방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13일 오전 10시40분 강정마을회와 범대위가 강정 해군기지 불법공사 감시 천막 강제철거 관련 '공권력 남용 규탄 및 책임자 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제주지방경찰청 정문 앞에서 가졌다.

지난 10일 서귀포시가 천막을 강제철거 현장에서 연행됐다가, 12일 제주지방법원 영장실질심사에서 영장 청구가 기각된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우근민 지사는 강정해군기지 문제를 우선 순위로 두겠다고 선거 공약을 했다"며 "우 지사는 해군기지문제 관련 충돌사태 발생 때마다 왜 제주도 밖으로 나가냐"고 지적했다. 이어 강동균 마을회장은 "도망 다니는, 도민을 기만하는, 도민을 우롱하는 우근민 지사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장에서 입장표명을 하는 강동균 강정마을회장 <중앙>

강 회장은 또 "연행되어 검찰과 경찰의 조사를 받을때 공안사범 이라 했다"며 "나라가 하는 사업에 반대하면 공안사범이 되는 것이냐"고 이야기 했다.

서귀포시에 대해서도 "해군기지 불법공사 감시천막을 자진 철거 할테니 불법공사감시소를 만들어달라고 했으나 아무런 반응이나 대응이 없었다"고 하소연 했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우근민 도지사, 서귀포시장, 제주지방경찰청장, 서귀포경찰서장 등 현장책임자에 법적책임을 묻고 고발장을 접수하겠다"고 밝혔다.

강회장에 이어 홍기룡 범대위 위원장은 "서귀포 서장의 쏴버려 발언 때부터 지금의 사태는 예견되어 있었다"며 "앞으로 닥칠 큰 불상사를 막고 싶다면 서귀포서장을 해임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8일 국가인권위는 '서귀포 강정 구럼비 바위 현행범 체포는 인권침해' 라고 밝혔다.

홍 위원장은 또 지난 8일 국가인권위원회가 '서귀포 강정 구럼비 바위에서 발생한 현행범 체포는 인권침해다. 재발방지를 위해 제주지방경찰청과 서귀포경찰서에게 직무교육 실시를 권고한다'는 사항을 인용해 "제주지사와 경찰청장은 인권교육을 먼저 받아라"고 말했다.

                          제주지방경찰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강정마을회와 범대위

이어 기자회견문에서 "해군기지 불법공사 감시활동을 탄압하고, 강제철거한 서귀포시장과 경찰서장은 즉각 해임하라"며 "강정주민의 눈물을 닦아 주겠다고 했던 우근민 도지사는 공개 사과하라"고 말했다.

또 "강정관련 사건의 구속영장청구 기각률은 전국 최고다"며 "다분히 의도적으로 무리한 영장청구를 한 것이다"고 이야기 했다.

강정마을회와 범대위는 30여분의 기자회견을 끝내고 제주지방경찰청과 제주도청에 항의방문 일정을 가졌다.

<이감사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