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와의 치열한 경쟁, R&D로 승부해야
세계와의 치열한 경쟁, R&D로 승부해야
  • 미디어제주
  • 승인 2013.04.08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제주관광공사 부설연구소 좌희선

제주관광공사 부설연구소 좌희선
제주관광공사는 제주관광마케팅의 통합기구로써 그동안 사업을 추진해오면서 제주관광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관광마케팅 전문성 제고가 절실하며, 연구조사에 근거하여 시장수요를 예측하고 전략적인 마케팅활동 전개할 수 있도록 지역관광산업육성을 위한 전문연구기관의 필요성을 느껴왔다.

이를 바탕으로 제주관광의 현안을 연구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지역경제발전과 관광산업육성을 도모하고 궁극적으로는 주민복리증진에 이바지하기 위해 제주관광공사 부설연구소의 창립 검토에 이르렀다.

작년 도의회 임시회에서 언급된 제주관광분야 전문연구 인력의 부족과 실증적 연구의 필요성은 누구나 공감하는 현안이었으며, 제주는 관광통계의 문제점, 관광환경 변화에 따른 미래 방향 예측 및 수용태세 개선, 관광객 증가로 인한 제주관광의 양적 성장 맞는 질적 성장방안 등의 고질적 문제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했다.

제주관광공사 기업부설연구소 현판
또한, 관광분야도 R&D가 필요한 시점이다. 미국 국가과학재단(NSF)에서 호텔 초과예약 후 오지 않는 고객(No-Show)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의 No-Show에 대한 통계를 분석하여 최적 초과 예약 수량 도출에 대한 모델링을 개발하여 효율적인 운영을 한 사례가 있다. 이처럼 '새로운 혁신적 서비스의 개발' 또는 '서비스 전달체계의 개선'을 목적으로 창의적 지식을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가 하나의 상품으로 만들어진 복합 시스템의 개발, IT 등 타산업과 관광의 융합을 위한 R&D를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산업적 경쟁력을 갖춘다면 관광이 미래 성장동력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부설연구소는 관광 정책·마케팅 계획수립을 위한 조사·연구 수행, 시장조사·수요예측 및 제주관광 수용태세의 정기적 조사, 정부 및 기방자치단체 등의 국가 연구과제 발굴·추진, 관광지식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는 교류의 장 마련, 관광 소비자 행동 조사연구·활용 및 관광산업 R&D과제 발굴 등의 업무를 추진하기 위한 준비 중에 있다.

'스마트콘텐츠 컨퍼런스 in 제주' 부설연구소 참가사진
이러한 R&D사업을 통해 지역밀착형 관광활성화 정책구현으로 지역경제 성장에 이바지하고 제주관광산업육성 활성화를 위한 산업융합 국가사업 아이템 발굴과 제주기억과의 공통참여를 통한 고용 및 소득창출 등 신성장 동력 확보, 기업부설연구소의 다양한 세제혜택으로 예산을 절감하고 제주관광통합 마케팅 재원으로 재투자하여 제주관광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업이 R&D에 투자하는 것은 이유가 있다. 관광 R&D를 위해 지방공기업 최초로 설립된 제주관광공사 부설연구소도 설립취지에 맞게 과학적이고 실질적 연구를 목표로 제주관광 발전을 위해 정진해나갈 것이며, 관광연구소의 필요성을 산학연 모두가 통감하여 공동발전을 위한 제주관광공사 부설연구소의 첫 시작에 애정 어린 시선으로 힘을 실어주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