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4.3 추념일’ 정부에만 매달리지 말고 제주도가 먼저 바뀌어야
‘4.3 추념일’ 정부에만 매달리지 말고 제주도가 먼저 바뀌어야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3.04.04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창] 정홍원 국무총리의 ‘추념일 지정’ 약속을 바라보며

 
4.3이 하루 지났다. 이 때면 늘 생각나는 분이 있다. 바로 기자의 아버지다. 아버지는 형들을 잃었고, 아버지도 잃었다. 죽을 고비를 넘긴 아버지는 어린 동생들을 데리고 피신을 해야 했다. 죽임을 당한 아버지의 시신을 찾은 이는 바로 기자의 아버지다. 당시 초등학생이던 아버지의 삶이 믿기지 않는다. 갑자기 가족사를 꺼낸 이유는 제주사람이면 누구나 겪은 고통이며, 그 고통을 현재도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 4.3은 제주도민의 아픔이다. 그래서 43일만 되면 늘 아쉽다. 매번 나오는 얘기는 추념일 지정이다. 언제면 그런 날이 올까 기대하지만 그건 늘 기약일 뿐이다.

어제 정홍원 국무총리는 추도사를 통해 추념일 지정을 차질 없이 추진한다는 약속을 했다. 그랬으면 좋겠다. 하지만 언제 하겠다는 약속은 없다. 어제의 약속은 박근혜 대통령이 후보 시절 제주도민들을 위해 내놓은 공약이었다. 어제 국무총리의 추도사를 보면 그 내용이 읽힌다. 추도사에서 정홍원 총리는 박근혜 대통령께서 약속하신 바 있는이라고 강조했다. ‘약속하신 바 있는에 주목해야 한다. 그건 바로 공약을 말한 것이다. 정부의 입장에서는 그 공약대로 하겠다고 말할 수밖에 없을 터이다. 그러나 공약이 언제 지켜질지에 대한 약속은 없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우리가 바뀌어야 한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선공을 해야 한다. 정부를 향해 추념일 지정을 하라고 요구를 하고, 동시에 43일을 우리의 행사로 만들어야 한다. 위령제 자리에서만의 행사가 아니라 제주특별자치도 차원에서 60만 제주도민의 행사로 만들어야 한다.

우선은 제주도에서 만이라도 임시 공휴일을 지정하는 방식의 추념일을 만드는 건 어떨까. 제주특별자치도라면 가능하리라 본다. 제주도민 전체가 하나가 돼 43일을 기억한다면 정부도 쉽게 움직일 수 있으리라 본다. 그렇지 않고 떠들어봐야 정부는 매번 그렇듯 '약속하신 바'대로 약속하겠다고만 할 게 뻔하다.

여기에 덧붙여 4.3에 붙는 사건을 떼어 내는 일도 병행했으면 한다. 역사에서의 사건이라는 건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지 않을 때 따라다닌다. 역사에서 사건이란 단순한 일로 치부를 할 때 대개 붙이곤 하기 때문이다. 수만명이 죽은 일을 사건으로 기억하는 한 추념일 지정도 요원하기에 그렇다.

내년에는 좀 더 달라진 43일을 기대해 본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