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기고] 마을만들기 사업, 주민 중심의 운동으로 추진하자
[기고] 마을만들기 사업, 주민 중심의 운동으로 추진하자
  • 미디어제주
  • 승인 2013.03.17 14:5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정순 서귀포시 자치행정과

  임정순 서귀포시 자치행정과
최근 들어 지방자치단체들이 추진하는 마을관련 사업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기존의 녹색농촌체험마을, 어촌체험마을 등을 통합한 농어촌체험휴양마을조성사업(농식품부) 외에 마을기업(행안부), (예비)사회적기업(고용노동부), 협동조합(기획재정부),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농식품부) 등 정부 부처별로 지역공동체 사업들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우리도인 경우 커뮤니티비즈니스 마을(도청), 베스트 특화마을(제주시), 자립형 마을 만들기(서귀포시) 등 다양한 마을지원 사업들이 시도되고 있다. 하지만 성공했다고 평가받는 마을을 선뜻 내놓기가 쉽지 않다.

지난 26일 보다 창의적이고 성공확률을 높이기 위해 본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있다는 전북 진안군을 찾았다.

10년 동안 마을만들기팀에서 오로지 향토발전에 매달리고 있는 곽동원 팀장으로부터 그 동안 마을만들기 추진 경험과 노하우를 얻을 수 있었다.

진안군은 2001년 주민 주도의 상향식 마을 만들기 사업을 전국최초로 시작하여 그동안 시행착오를 거치면서도 내실 있게 추진하고 있었다.

더디가도 제대로 가는 길을 슬로건 한 진안군의 마을만들기 사업은 주민교육과 훈련, 민관 협력관계 구축 등 마을 주민들이 싫증을 느끼지 않고 사업에 앞장설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왔다는 것이다.

마을 만들기를 단순한 사업이 아닌 마을주민들의 공동체 운동으로 추진해 왔다는 점에서 우리시의 시설투자 위주의 소득창출 사업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는 것을 절감했다.

지난 2월 한 달 동안 우리시의 마을 만들기 사업 현장을 찾았다.

마을내 시스템은 대부분 이장, 지도자, ·부녀회장 등 마을 자생단체장 위주로 운영되다보니 단체장이 바뀌면 사업의 지속성이 떨어지는 등 여전히 취약한 구조를 갖고 있어 조그만 외풍에도 쉽게 무너지는 구조였다.

시설투자에 급급한 나머지 주민교육과 마을사업 추진 조직체 구성 등 준비과정이 부족한 결과라 하겠으며, 투자한 시설은 완공되었으나 소득창출로 이어지지 않음은 이를 말해주는 것이라 유추해 본다.

주민교육과 훈련을 등한시 한 채 시설투자 위주의 마을 만들기 사업은 지금까지 성공모델을 찾지 못했던 것은 아닌지 반문해 보면서 주민교육과 훈련을 통한 마을 인적자원 육성, 주민들간의 화합과 단결, 참여를 통한 마을공동체 회복이 선행될 때 마을만들기 사업이 추구하는 목적은 달성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져본다.

이제 행정이 마을만들기 사업을 주도하여 추진하던 시대는 지났다. 마을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공동체 복원과 리더 육성 없이는 마을발전 사업은 허공에 울려 퍼지는 메아리에 불과할 것이며, 주민중심 운동으로 전개될 때 그 열매는 튼실하고 아름다울 것이다.<임정순·서귀포시 자치행정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카지노az1004.com 2013-03-19 17:18:41
명품 카, 지, 노 h­t­t­p­:­/­/­az1004­.­c­o­m

5/억이상 출/금자 20명이상 배출 h­t­t­p­:­/­/­az1004­.­c­o­m

5/억까지 스/피드 출/금 고객맞춤 1:1 안전계/좌 운영

첫입/금시 10프로 추가 충/전 h­t­t­p­:­/­/­az1004­.­c­o­m

▣ 24_시간 1:1상담 및 콜 센_터 운_영(방법도 설명해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