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수출실적에 느닷없이 ‘용역수출’ 카드꺼내는 꼼수는 뭔가
수출실적에 느닷없이 ‘용역수출’ 카드꺼내는 꼼수는 뭔가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3.03.15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창] 제주도, 외국인면세점 뺐더니 수출실적 ‘와르르’

제주특별자치도의 수출통계 방식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줄곧 제기돼 왔다. 외국인면세점을 이용하는 것도 모두 수출에 잡았기 때문이다. 중국인 등이 제주에서 샤넬 등 고가의 외국제품을 사고 나가는 행위가 모두 수출로 잡히고 있다.

이런 문제가 일자 제주도가 수출통계 방식을 수정하겠다고 나섰다.

현행 수출실적은 1차산품과 공산품으로 나누고 있다. 문제가 되고 있는 외국인면세점은 공산품에 포함해 수출실적에 대단한 공(?)을 세워왔다.

제주도가 집계한 지난해 수출실적은 외국인면세점을 포함해 46010만 달러에 달한다. 201141080만 달러에 비해 12% 늘어난 수치이다.

그런데 외국인면세점 수출실적은 26000만 달러로 전체의 56%에 달한다. 문제가 되고 있는 외국인면세점을 뺄 경우 제주도 수출은 고작 2억 달러에 머물게 된다.

외국인면세점을 제외한 수출실적을 그대로 적용했을 경우 수출 1조원 달성은 공염불에 그칠 수밖에 없게 된다.

그러자 제주도가 들고 나온 통계방법은 용역수출이다. 제주도가 지난해 용역수출로 벌어들인 실적이 17160만 달러에 달한다고 집계했다. 용역수출엔 모든 관광업이 포함된다.

그렇다면 용역수출이 믿을 만한가. 갑자기 용역수출을 들고 나온 이유는 뭘까. 용역수출이란 일종의 서비스인데, 외국인을 상대로 한 서비스를 용역수출로 본다면 외국인을 접촉해서 돈을 벌어들이는 모든 게 수출에 해당하는지 묻고 싶다.

어쨌든 목소리를 높인 수출 1조원을 달성해야겠고, 그렇다고 외국인면세점을 계속 넣자니 여론은 따갑고. 그래서 들고 나온 게 용역수출이라는 꼼수가 아닌지 다시 묻고 싶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