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오멸 감독 4.3영화 '지슬' 美 선댄스영화제 심사위원 대상
오멸 감독 4.3영화 '지슬' 美 선댄스영화제 심사위원 대상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3.01.27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영화 선댄스영화제 극영화 경쟁부문 최초 수상 '쾌거'

영화 '지슬'의 한 장면.
제주 4.3을 다룬 오멸 감독(42)의 장편독립영화 '지슬'(제작 자파리필름&설문대영상, 배급 영화사 진진)이 세계 최고권위의 독립영화 축제인 미국 선댄스영화제에서 작품상인 심사위원 대상을 받았다.

영화 '지슬'은 26일(현지시간) 저녁 유타주 파크시티에서 열린 제29회 선댄스영화제에서 '월드 시네마 극영화' 부문 심사위원대상을 차지했다.

한국영화가 선댄스영화제에서 수상한 것은 2004년 '송환'(감독 김동원)이 특별상인 '표현의 자유상'을 받은 것이 전부다. 극영화 경쟁부문 심사위원 대상은 '지슬'이 처음이다.

시상식에 참석하지 못한 오 감독은 영상으로 "개인적인 영광이라기보다는 제주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싶고, 함께한 수많은 영혼과 함께하고 싶다. 선댄스에 깊은 감사를 드리고 싶다"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지슬'은 1947년 제주4.3 당시 동광리 큰넓궤에 피신했던 마을주민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제작된 흑백영화로, 혹한과 제작비 부족이라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난해 제주에서 촬영됐으며 부산국제영화제의 후반 지원으로 영화를 완성하게 됐다.

선댄스영화제 측은 영화 지슬에 대해 "강렬한 흑백의 영상은 인물들의 본성과 땅의 기운까지 담아낸다"면서 "누군가를 비난하기보다 두려움에 빠진 사람들의 이야기에 주목한'지슬'은 강렬하고도 부드럽게 인간의 진실된 감정에 몰입하도록 이끈다"고 평했다.

지난해 11월 영화문화예술센터(옛 코리아극장)에서 열린 시사회에서 오멸 감독이 관객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는 모습.
지난해 부산국제영화제 4관왕에 오른 '지슬'은 이후 제42회 로테르담국제영화제 스펙트럼 부문 상영을 앞두고 있다. 제19회 브졸아시아국제영화제 장편영화 경쟁부문에도 진출해 또 한 번 수상을 노린다.

영화 지슬은 3월1일 제주에 이어 3월21일 전국에서 개봉한다.

<김진규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