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9:50 (금)
김태환 지사 “생물권보전지역 용역 다시 검토해라”
김태환 지사 “생물권보전지역 용역 다시 검토해라”
  • 현도영 기자
  • 승인 2005.03.25 17:35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관리계획안 보고회의서 재검토 지시...지역산물 인증계획이 문제

제주도생물권 보전지역의 지역상품 브랜드.로고화 계획이 원점에서 재검토된다.

25일 오후 3시 제주도청 4층 회의실에서 열린 제주도생물권 보전지역 관리계획(안) 보고에서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에서 제시한 보고서 내용이 제주도 현실에 맞지 않다며 ‘손에 잡히는 용역’이 필요하다”며 과업지시서부터 다시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문제의 발단은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이 제출한 제주도 생물권보전지역 관리계획에 제시된 부가가치 제고를 위한 로고활용 방안.

보고서에서는 생물권보전지역에서의 생산물 인증로고를 받을 지역산물로 △1차 산업에서는 해산물, 감귤, 버섯, 제주마, 제주한우, 제주돼지, 꿩 등 △2차 산업에서는 1차 산업 가공품 등이 △3차 산업에서는 관광단지, 호텔, 골프장, 관광어선, 생태관광 등을 제시했다.

그러나 생물권보전지역은 해발 200m 이상 지역인데, 보고서에서 제시한 1.2.3차 산업의 지역산물은 대부분 해당 지역 외에서 생산되고 있어서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특히 제주도의 주요 특산물인 감귤은 연구원의 보고와는 달리 생물권보전지역에서 재배되는 곳이 효돈천 일부이고 다른 농수산물도 마찬가지여서, 김 지사는 “‘탁상행정’과 다를 바가 없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제주도생물권 보전지역이 부분적으로 지정됐기 때문에 이 여건에 맞는 용역이 이뤄져야 한다”며 “금번 계획을 조속히 매듭짓지 말고 충분히 논의하라”고 당부했다.

결국 연구원이 제시한 지역상품 브랜드 및 로고화 계획은 제주생물권보전지역이 제주 전역으로 확대 지정되지 않는 한 현실성이 떨어져, 이번 연구용역의 한계로 지적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궁금이 2005-03-26 11:25:06
용역을 다시 시행하라는 말인지, 아니면 미흡한 부분만 다시 하라는 것인지, 기사 읽고 또 읽어도 잘 모르겠네요.

과업지시서부터 다시 검토하라고 했다면 분명 용역을 처음부터 다시 하라는 말인데

참석과장 2005-03-26 09:32:32
용역보고서의 프리젠테이션 내용은 전혀 언급이 안되고 김태환지사가 화낸 부분만 포커스해 기사화했군요.
좋은 순발력입니다.
그런데 어제 생물권보전회의 미디어제주만 초청장 받고 가셨나요?
다른 신문에서는 전혀 언급이 안돼 있어서...

환경파수 2005-03-26 09:28:15
지사가 많이 열받았구먼.
과업지시서부터 다시 검토하란 말은 용역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란 말인데, 그럼 기사의 초점도 '부실용역'에 맞춰져야 적절한 것 아닌감.
생물권보전지역 하면서 입바른 소리만 하면 좋은 줄 알고 온갖 미사여구 동원해 보고서에 첨가시키더니만 잘됐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