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8:22 (목)
박근혜, MB와 비교되는 조용한 행보
박근혜, MB와 비교되는 조용한 행보
  • 미디어제주
  • 승인 2012.12.27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이후 외부일정을 최소화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행보가 5년전 당시 이명박 당선인과 비교되며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박 당선인은 당선 이후 외부 행사 등 공식일정을 최대한 자제하며 조용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박 당선인은 지난 20일 대통령 당선이 확정된 이후 첫날 현충원 참배와 미·중·러·일 등 주요국 대사들과 차례로 면담했다.

그는 이어 공식 활동없이 성탄절을 앞두고 보육시설 등 소외계층을 찾아 봉사활동을 하는 등 조용한 민생행보를 벌였다.

◇당선 일주일만인 경제계 인사들과 첫 공식 일정

박 당선인의 사실상 첫 외부 공식 일정은 당선 일주일만인 26일 오전 이뤄진 중소기업중앙회와 전경련 등 기업인들과의 만남이다. 이날도 오후에는 별다른 일정이 없었다.

박 당선인의 이같은 행보는 5년전 이명박 대통령이 당선된 후 닷새 만에 인수위원장을 임명하는 등 발빠른 행보와 비교해보면 사뭇 다른 모습이다.

이명박 대통령이 2007년 당선 확정 후 첫날부터 주변 4개국 대사 면담, 뉴라이트 전국연합 송년의 밤, 강재섭 당시 한나라당 대표 만남, 인수위원장 임명, 인수위 현판식까지 '광폭 행보'를 벌였다.

박 당선인의 이러한 조용한 행보를 놓고 정치권에서는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박 당선인 측은 이에대해 "박 당선인이 신중에 신중을 기하며 인수위원장 인선과 차기 정국 구상에 매진하느라 다른 일정을 잡지 않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박 당선인이 인수위원장 등 인수위 구성을 그만큼 꼼꼼하게 직접 챙기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게다가 이번 선거에서 분명하게 엇갈린 세대·지역별 민심을 자극하지 않기 위한 것으로 보는 시각도 많다. 박 당선인은 과반수가 넘은 지지율로 당선됐지만 50대 이상 유권자와 영남·강원 지역에 치우친 투표 결과를 감안, '절반'에 대한 배려를 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또한 이번 승리가 보수 정권재창출인 만큼 이양 과정에서 현 정부와 '과도한 선긋기'로 인해 마찰을 일으키기 보다는 잡음 없이 원할한 인수인계를 하겠다는 의미도 담고 있어 보인다.

새누리당 한 관계자는 "눈에 띄는 행보를 할 경우 여론이 박 당선인에게 집중될 게 뻔한데 굳히 (바쁜 일정을 잡아)그렇게 할 필요 있게나"라며 "지금 시점은 현 정부와 원만한 인수인계가 우선이고, 차기 정국 운영에 필요한 준비를 철저히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측근들 행보에도 영향…백의종군 선언 잇따르고 '입조심' 분위기도

박 당선인의 이같은 행보는 측근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박 당선인 승리의 주춧돌 역할을 했던 측근들이 잇따라 '백의종군'을 선언하거나 '입조심'마저 하고 있는 것이다.

먼저 대선 과정에서 박 후보 비서실장을 맡았던 이학재 의원이 지난 21일 비서실장직을 사퇴하면서 "일체의 임명직을 맡지 않겠다"고 백의종군을 선언했다. 대선 후보 총괄선대본부장이었던 김무성 전 의원, 안대희 정치쇄신특별위원장 등도 '쪽지' 한 장만 남겨두고 홀연히 캠프를 떠났다. 이들은 박 당선인이 대선 과정에서 "당선된다면 모든 공직에 대탕평 인사를 할 것"이라고 밝힌 데 따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였다.

'박근혜 대통령 만들기'의 일등공신이었던 최경환·유정복 의원과 권영세 전 사무총장 등도 드러내지 않게 조용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런 분위기 역시 5년전과 비교할 때 확실하게 대비된다.

당시에는 대선이 끝나자마자 '권력 싸움'에 볼썽사나운 모습이 연출되기도 했다. 차기 정부 인선을 놓고 자기 사람을 심으려는 경쟁이 치열했던 탓이다.

이와 관련 심재철 최고위원은 "과거 노무현 정권의 '코드인사', 이명박 정권의 '고소영'(고려대·소망교회·영남출신) 인사 등 잘못된 모습을 반면교사의 교훈으로 명심해야 한다"며 "탕평도 좋고 통합도 좋지만 통합 때문에 능력이 희생되는 일이 없도록 (인수위가) 잘 짜이길 바란다"고 제언했다.

지금까지의 여론을 비춰보면 박 당선인은 이명박 당선인 시절 때와 달리 '작고 내실있는 실무형' 규모로 인수위를 꾸릴 것으로 알려졌다. 인선을 둘러싼 하마평도 예전에 비하면 상당히 줄었다.

아울러 인수위 규모는 역대 정권의 절반 수준으로 하되, 인수위원장은 박 당선인이 강조해 온 '대통합·탕평' 등에 맞춰 임명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증명하듯 실제 숨은 실세로 부각된 몇몇 인사들은 아예 휴대 전화를 꺼놓거나 여의도 정치판에서 모습을 감췄다. 이는 박 당선인의 소신있는 대탕평 인사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서라는 해석이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