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15만톤급 크루즈 선박 시뮬레이션, 처음부터 허구였다”
“15만톤급 크루즈 선박 시뮬레이션, 처음부터 허구였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11.19 16:4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철 의원 해군기지 입출항 시뮬레이션 동영상 최초 공개 … 예선 4척 사용 확인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 박원철 의원
제주해군기지 15만톤급 선박 입출항 시뮬레이션이 처음부터 끝까지 허구였다는 사실이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적나라하게 확인됐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박원철 의원은 19일 오후 속개된 민군복합형관광미항추진단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15만톤 크루즈선 입출항 시뮬레이션 동영상을 최초로 공개했다.

박 의원이 이날 공개한 동영상에 따르면 시뮬레이션에서는 지금까지 정부 발표와 달리 예인선을 4척이나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금까지 정부와 제주도는 3500마력급 예인선 2척이면 가능한 것으로 보고 시뮬레이션 시현 공방을 벌여왔지만, 박 의원이 이날 공개한 시뮬레이션 동영상에서는 예인선 2척이 아니라 4척이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이 처음 공개됐다.

박원철 의원이 19일 행정사무감사에서 공개한 시뮬레이션 동영상 장면. 4척의 예인선이 선박을 끌고 있다.

박 의원은 “이 동영상은 실제 적용선박이 15만톤급이었느냐는 의혹은 접어두더라도 입항시 접안이 어려워 예인선 4척이 달라붙어 가까스로 접안하는 상황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이 부분에 대해 박 의원은 “예인선 사용과 관련해서는 그동안 오락가락 하면서 많은 혼란을 야기시켜왔다. 지난 2009년 시뮬레이션 검증 결과에서는 4000마력급 1척을 적용했던 사례도 있다”고 말했다.

또 박 의원은 “어떤 이유에서인지 2월 28일까지 수행된 선박조종 시뮬레이션 검증결과보고서에는 ‘선박 운항자의 판단에 의해 필요시 3500마력급 예선 사용’이라고 하면서 접이안 안전성을 위해 △남방파제인 경우 풍속 24knots 초과일 경우 상시 고마력 3,500HP 예선 2척 운용 필요 △서방파제인 경우 풍속 27knots 조건까지 대형 크루즈를 운용하고자 할 경우, 돌제부두에 따른 심리적 압박감을 경감시킬 수 있도록 항만 구조물을 재배치하고 상시 고마력 예선(3500마력) 2척 운용이 필요하다고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크루즈의 경우 과도한 풍압력 자체가 선박 운용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므로, 선회장 규모에 무관하게 운항자의 심리적 압박감은 여전할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입·출항시 일정 풍속 이상에서 선박운항을 제한할 수 있는 운항규정 마련이 필요하다고 하고 있다는 것이다.

박 의원은 “예인선 2척이 상시 필요하다는 것은 모두 인정하고 있고, 그러면 안전운항은 보장되는 것처럼 인식되고 있지만 실상은 4척을 이용해 시뮬레이션 검증을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결국 크루즈선 접안은 미봉책일 뿐 군항으로만 추진해온 속셈이 드러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정의 민군복합항이 애초부터 15만톤급 크루즈선의 안전한 입·출항은 불가하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것이며, 운항자의 부담 등을 고려했을 때 크루즈선 접안은 미봉책일 뿐이라는 것이다.

이에 박 의원은 “최근 제주도의 요구에 대해 정부가 시뮬레이션 검증을 수용한 것은 올해 국회 예산 심의를 통과하려는 술수일 뿐”이라고 성토했다.

19일 열린 도의회 행정자치위 행정사무감사에 참고인으로 출석한 한국해양대 김길수 교수.
이날 행정사무감사에 참고인으로 출석한 김길수 한국해양대 교수는 정부의 시뮬레이션 결과 보고서에 대해 “처음에 검증위에서는 보고를 안받겠다고 했는데 참고자료로만 봐달라고 해서 본거였는데, 지나고 나서 마치 정식 보고서처럼 회자된다는 것은 못마땅하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특히 김길수 교수는 “해군 시뮬레이션을 담당했던 분에게 마지막으로 확인했던 사항이 풍속 15노트 이상이면 크루즈선 들어오기가 힘들다는 발언이 있었다”면서 “27노트는 당연히 못 들어올 것이기 때문에 15노트를 할 수밖에 없었고, 1차 시뮬레이션 때 변수값이 잘못 입력된 부분에 대해서도 실수였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답변하기도 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love 2012-11-19 17:14:54
국내 최대 실.시.간 온ㄹㅏ인 카·지노

== http://coco82.c­o­m 전세계 5개국 LIVE 생,방,송 ==
한화(한국계좌)만 입,출,금 가능하십니다.

■ 100%생,방,송 블,랙,잭, ㅂㅏ카라

■ 식,보, 룰,렛, 드래,곤타,이거 등등..

■ 24시,간, 1:1상담 및 콜센터(5분이내환,전 시스템)

■ 가,입절차 초간단 (NO 주번, NO 인증)

- http://coco82.c­o­m - (합)로,얄카·,지노 한국담당 영업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