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공무원 선거개입, "공무원 7명 외 사법처리 안한다"
공무원 선거개입, "공무원 7명 외 사법처리 안한다"
  • 진기철 기자
  • 승인 2006.07.04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4일 김태환 지사 선대본부 관계자 1명 소환..'피의자로 바뀔수도'

5.31 지방선거 공무원 선거개입 의혹사건과 관련 사법처리 대상자는 전.현직 공무원 7명에 외에 확대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제주지방검찰청 황인정 차장검사는 4일 이 사건과 관련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 사건의 관련자들에대한 입건 문제는 오늘 마무리 할 것"이라며 "더이상 입건 대상자가 확대 되지는 않을 것이다"고 밝혔다.

그런데 이날 김태환 당선자의 선거대책본부 관계자 1명이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되는데 조사 도중 피의자로 바뀔수도 있다고 밝혀 결과에 관심이 집중된다.

황 차장검사는 "오늘 김태환 당선자의 선거대책본부 관계자 1명을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해 조사를 벌인다"며 "질문 한두가지만 확인하면 피의자 신분으로 바뀔수 있다"고 밝혔다.

황 차장검사는 "이날 소환되는 관계자는 김태환 지사와 공무원들과의 교량역할을 했던 사람"이라며 "사법처리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김태환 당선자 외에 이 사건과 관련해서는 최고 8명이 사법처리되는 것으로 수사가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인다.

황 차장검사는 이어 "김태환 당선자의 재소환시 신분 결정은 공무원 개입건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 되는대로 결정 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무원들 줄서기, 심각한 상황이었다"

한편  현재 사법처리 대상인 공무원들에 대한 정확한 혐의내용을 묻는 질문에 황 차장검사는 "현재 시점에서 상세하게 말해 줄 수는 없다"며 "수사결과를 발표하면 심각한 상황 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황 차장검사는 "이들 7명의 전.현직 공무원은 당초 말했듯이 선거기획부분이지만 줄서기도 있다"며 "하지만 줄서기는 엄연히 따지면 선거기획 부분에 속한다. 발견된 문건 가운데 '열심히 돕겠다'라는 내용이 실린 문건들이 있다"고 말했다.

공무원 줄서기 사법처리 형평성 문제에 대해 황 차장검사는 "다른 공무원들의 줄서기는 심증만 가지고 할 수는 없지 않느냐"며 "이번 수사는 확보된 자료에 의해 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