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구억리 전수체험관은 사업초기부터 문화재 완전 배제”
“구억리 전수체험관은 사업초기부터 문화재 완전 배제”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2.09.24 18:20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권기금은 봉인가] <4>제주도 문화관광위원회 소속 의원들 구억리 현장 방문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구억리 옹기전수체험관 공사 현장을 방문, 한동주 문화관광스포츠국장으로부터 관련 사업 내용을 청취하고 있다.
복권기금이 투입된 구억리 제주전통옹기 전수체험관은 무형문화재인 옹기장들이 사업초기부터 배제되는 등 문제를 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24일 한창 공사중인 구억리 전수체험관 현장을 방문, 제주도청 관계자와 구억리 마을이장 등으로부터 관련 사업 현황을 청취했다.

강경식 의원은 전수관을 지을 때 문화재들의 의견을 반영했어야 했다. 문화재들은 설계도도 못봤다고 한다. 설계 때부터 협의를 했더라면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규봉 제주도 문화정책과장은 마을회 사업이어서 마을회가 주도를 할 수밖에 없었다. 사업시작부터 문화재를 참여시키도록 마을회에 얘기를 했다공사 착수를 하게 된 건 사업이 계속 늦어져서 그렇다. 착수를 우선한 뒤 마을회와 문화재간 협의를 병행 추진하려 했다고 답했다.

강경식 의원은 재차 확인할 게 있다면서 설계를 할 때 마을회가 문화재들과 협의를 거쳤느냐고 따져 물었다.

공사가 한창 진행중인 구억리 옹기전수체험관.
한동주 제주도 문화관광스포츠국장은 문화재들이 설계를 못 본 것은 어느정도 사실이다면서도 그걸 이제 와서 따지게 되면 해결할 방법이 없다. 앞으로 어떻게 효과적으로 관리를 할지에 대해 얘기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동우 위원장은 전수관을 짓는 목적이 있을 것이다. 마을의 소득창출보다는 무형문화재 보존이 더 중요한 것 아니냐취지를 벗어나지 않도록 제주도가 대안을 내놓아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제주도의회 문광위 소속 의원들은 전수체험관 공사 현장 방문에 이어, 제주옹기박물관을 들러 문화재들의 입장도 청취했다.

문광위 소속 의원들이 제주옹기박물관을 찾아 허은숙 사단법인 제주전통옹기전승보존회 대표로부터 옹기에 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단법인 제주전통옹기전승보존회 허은숙 대표는 문화재와 마을간의 갈등이 있다고 하는데 그렇지는 않다. 잘못되고 있는 건 마을사업이라고 강조하는데 있다. 마을사업이라면 왜 문화재가 필요한가라며 문제를 제기했다.

허은숙 대표는 전수관이면 전수관답게, 체험관이면 체험관답게 해야 한다. 문화재들은 전수관의 목적에 맞게 제대로 무형문화재를 전승하게 만들어달라는 것 뿐이다고 말을 이었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보리밥나무 2012-09-26 10:09:35
혹시 마을 돈벌이에 문화재를 간판으로 세우려는건가하고 화가 났는데, 우리나라는 모든 정책이 심지어 문화사업마저도 수익 위주잖아요, 그것도 과거재현이 아니라는둥 현대식으로 할거라는등 그러는걸 보면 수익사업에 문화재가 꼭 필요한것 같지도 않은데... 아무래도 뭔가 있는것 같아...

보리밥나무 2012-09-26 10:04:18
내가 이해력이 딸린건가 싶어서 앞번호 기사 다시 봤더니 도에서는 이사업이 문화재전승사업이 아니라 지역발전을 위해 내려준 사업이라고 했다네요. 그래서 수익사업도 할거라고요. 그러니 문화재랑 협의를 하네마네 자꾸 하는게 더더 이해가 안가지요.

궁굼 2012-09-25 11:28:42
제일 나쁜건 도구만! 제주민의 한사람으로 창피하고 화난다.

궁굼 2012-09-25 11:27:29
이런 빌어먹을... 문화재를 지켜주지는 못할망정 문화재를 이용해 벌어먹겠다고...하기야 대외적으로 체면유지해야 될때는 문화재 운운하면서 쇼하고 끝나면 입싹쓰는게 도 행정아닌가..
이건 대외적인 망신이다. 복권기금 갖고 장난치고 문화재 갖고 장난치고 ... 더는 힘없는 문화인들 괴롭히지 마셔요!!!

지나가다 2012-09-25 09:45:07
애초에 복권기금을 줄 때 문화재 사업으로 돼 있으니까 마을사업이라고 하면서도 문화재를 끌어들인 것 아닌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