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2:42 (토)
‘강정 해군기지 끝장토론’ 마침내 성사 “갈등 해결 계기 될까”
‘강정 해군기지 끝장토론’ 마침내 성사 “갈등 해결 계기 될까”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06.29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무총리실·해군, 찬성-반대 주민들과 7월 10일 서귀포시청에서 첫 토론회 갖기로

국무총리실과 해군, 강정마을 해군기지 찬성/반대 주민이 모두 함께 참여하는 ‘강정 해군기지 끝장토론회’가 열리게 됐다.

국무총리실과 해군, 강정마을 주민 등은 지난 28일 오후3시30분부터 강정마을회관에서 ‘끝장 토론회’ 개최에 대해 1시간 30분 가량 논의를 가졌다.

국무총리실에서는 임석규 제주특별자치도 정책관, 해군에서 박찬석 전력발전참모부장이 이날 논의 자리에 참석했다.

또 고권일 주민반대대책위원장, 윤호경 강정마을회 사무국장, 신용인 제주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외에 해군기 찬성측 주민 3명 등 모두 8명이 논의에 참여했다.

이날 논의 결과에 따라 첫 번째 끝장토론회는 7월 10일 오전 10시 서귀포시청 제2청사 회의실에서 열리게 됐다.

참석 인원은 발언자로 정부와 해군측 3명, 해군기지 찬성측 강정마을 주민 3명, 반대측 주민 3명 등 모두 9명이다. 또 배석인원으로 4명씩 추가로 참여, 모두 21명이 토론회에 참석하게 된다.

첫 번째 토론회 주제는 ‘입지 선정과 의견수렴 과정의 전반’에 대해 다루기로 합의됐다.

회의 과정은 비공개로 진행하기로 하고 속기록을 작성하되 속기록 공개 범위는 차후 협의하기로 했다.

첫 번째 토론회 이후 각각 다른 주제로 두 번째, 세 번째 토론회를 이어가는 부분에 대해서도 잠정 합의가 이뤄졌다.

이에 대해 강정마을회는 정부가 해군기지 문제에 직접 관심을 갖고 나서준 데 대해 크게 환영하고 있는 분위기다.

또 어렵게 성사된 ‘끝장토론회’인 만큼, 전 국민들에게 해군기지 문제의 제대로 된 진실을 알려낼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 판단하고, 토론회 준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는 입장이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