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이동한 춘강 이사장, 호암상 수상 상금 3억원 전액 ‘통 큰 기부’
이동한 춘강 이사장, 호암상 수상 상금 3억원 전액 ‘통 큰 기부’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06.26 19:27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아너 소사이어티’ 가입식 … 소득세 원천징수액까지 본인 부담

이동한 사회복지법인 춘강 이사장
사회복지법인 춘강의 이동한 이사장(61)이 호암 사회봉사상을 수상하면서 받은 상금 3억원 전액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 다시 한번 참된 ‘나눔’의 정신을 일깨워주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이사장 김순두)는 26일 이동한 이사장이 공동모금회에 3억원을 기부하면서 1억원 이상 고액 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 회원이 됐다고 밝혔다.

아너 소사이어티는 공동모금회가 지난 2008년 1월 사회지도자들이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든 개인 고액 기부자들의 모임이다.

이동한 이사장의 아너 소사이어티 회원 가입행사는 이날 오전 11시 서울 중구 정동에 있는 사랑의 열매 회관 강당에서 진행됐다. 행사에는 이동건 공동모금회 회장과 김순두 제주지회장, 김소영 홍보대사 등이 참석했다.

이 이사장은 장애인 복지에 힘써온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1일 2012 호암 사회봉사상을 수상했다.

그는 이 때 상금으로 받은 3억원을 기부하겠다는 뜻을 밝혔고, 특히 소득세 원천징수액을 전액 본인이 직접 부담하면서까지 상금 전액을 고스란히 기부하게 됐다.

제주 출신인 이 이사장은 두 살 때 소아마비를 앓은 뒤 지체장애 2급의 중증장애인이 됐다. 이같은 장애를 극복하고 조경업 등으로 사업가로 성공, 중증 장애인들의 자립생활을 실천하는 데 앞장서기 시작했다.

지난 1987년 제주에서 처음으로 사회복지법인 ‘춘강’을 설립, 제주 지역의 사회복지 선구자 역할을 해왔다. 1994년부터 중증장애인들의 의료 재활을 지원하는 제주재활의원을 설립, 운영하고 있다.

“장애인 복지는 단순히 보호받는 데 있지 않다. 직업인으로서 자립해야 하며, 장애인 복지를 정부 보조금에 의존하기보다 민간이 나서서 복지사업에 적극 투자해야 발전할 수 있다.”

이 이사장은 이날 아너 소사이어티 가입 행사에 앞서 이같이 장애인 복지에 대한 의견을 피력하기도 했다.

기부금은 그의 뜻에 따라 저개발국가의 장애인을 위한 해외지원기금으로 사용하게 된다. 이 이사장은 이로써 공동모금회의 118번째 아너 소사이어티 회원이 됐다. 제주에서는 익명의 회원에 이어 두 번째 회원이며, 기부금액으로는 최고 금액이다.

한편 아너 소사이어티는 1억원 이상을 기부하거나 5년간 1억원을 약정할 경우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Yaritza 2012-09-26 21:39:37
This inrtodcues a pleasingly rational point of view.

이대로 영영 2012-06-27 05:51:22
큰마음먹고 외롭고 어려운가정을 위하여 큰액수를 내놓으신 자랑스런 이사장님 몸도 불편하신데 이쁜 사모님도 잘계시죠 건강하세요.
환경부지사 공모한다는데 이러한 훌률하신분을 맡겨야 자연환경 곳자왈훼손자들 집고다니는 지팡이로 두들겨 패 정신차리게 만들껀디

이대로 영영 2012-06-27 05:51:05
큰마음먹고 외롭고 어려운가정을 위하여 큰액수를 내놓으신 자랑스런 이사장님 몸도 불편하신데 이쁜 사모님도 잘계시죠 건강하세요.
환경부지사 공모한다는데 이러한 훌률하신분을 맡겨야 자연환경 곳자왈훼손자들 집고다니는 지팡이로 두들겨 패 정신차리게 만들껀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