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일제 동원 피해 관련 일본 사과 끌어내야”
“일제 동원 피해 관련 일본 사과 끌어내야”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2.06.22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창일 의원, 22일 ‘한일 과거사 청산…’ 초청강연 개최

 
일제에 의해 강제 동원됐다고 돌아오지 못한 한인 유골 봉환을 위한 방안과 해법을 모색하는 강연회가 열렸다.

22일 국회 의원회간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한일 과거사 청산을 위한 강제동원 한인 유골 봉환 초청강연에서 강창일 의원(제주시 갑, 민주통합당)은 정부의 책임론과 함께 일본 정부의 사과를 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강연은 강창일 의원과 한일시민선언실천협의회가 주최하고 민족문제연구소, 태평양전쟁피해자보상추진협의회, 한국뉴기니아유족회가 주관했다. 이번 강연은 밀림 속에 떠도는 태평양 전쟁의 원혼들 - 뉴기니아의 한국인 유골문제를 주제로 일본정부의 한인 유골 봉환 책임을 밝히고, 강제동원 피해자의 조속한 유골 봉환을 위한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됐다.

강창일 의원은 개회사에서 해방 67년이 흐른 지금까지도 강제동원의 아픔의 씻기지 않은 데는 우리 정부의 책임이 크다이제부터라도 적극적으로 국가의 도리를 실천해야 한다. 아울러 피해자와 유족 등 우리 국민에 대한 일본 정부의 진심어린 사과도 이끌어 내야 한다고 말했다.

주제강연에 나선 이와부치 노부데루 태평양전사관대표는 일본은 야스쿠니 신사참배나 추도식 개최로 전사자들을 애도하고 있다고 착각하지만 애도와 혼령을 신으로 모시는 것도 구별하지 못하고 있다해외에서 억울하게 죽은 150만 명이 아직 귀국하지 못했기 때문에 전쟁은 끝난 것이 아니다고 역설했다.

이와붙이 대표는 또 유골조차 되지 못한 죽은 이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반드시 있다. 그 중 하나가 일본 정부의 책임 아래 일본인, 한국인 유골에 대한 조사, 수집을 하루속히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에서는 김민철 민족문제연구소 책임연구원은 국회에서 국정조사 일환으로 유골과 관련한 정보를 공개하도록 요구해야 한다. 이런 자료를 근거로 한일 공동 기자회견과 봉환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강연에는 강창일 국회의원, 박지원 원내대표, 도종환 국회의원, 이와붙이 노부데루 태평양전사관 대표, 이성순 한국정신대연구소장, 이희자 태평양전쟁피해자보상추진협의회 공동대표를 비롯해 강제동원 피해자 및 유가족, 관계자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