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2:42 (토)
화학비료 정부보조 폐지...농가 경영부담 '시름'
화학비료 정부보조 폐지...농가 경영부담 '시름'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5.03.22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폐지...제주 농가 2003년 말 대비 50억원 추가 부담

정부가 화학비료에 대한 보조를 폐지하기로 함으로써 비료값 인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에따라 일선 농업인들 사이에서는 오는 7월로 예정된 비료값 현실화를 앞두고 정부의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농림부는 화학비료 사용을 줄여 친환경적농업을 확산시키기 위해 오는 7월부터 화학비료에 대한 정부보조를 전면 폐지한다는 방침이다.

이에앞서 농림부는 2003년 요소와 유안 2개 비료에 대한 정부보조를 없앴으며, 지난해 7월부터는 지원 비종의 보조율을 50% 수준으로 감축하는 등 화학비료에 대한 정부보조를 지속적으로 줄여왔다.

그런데 화학비료에 대한 정부보조가 폐지되면 일부 비료의 가격인상이 불가피해 농가부담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정작 농업인들은 이러한 사실조차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농가들은 "지속적으로 화학비료값이 오른데 이어 하반기부터 비료값이 또 오른다는 소문은 무성하지만, 정확한 내용을 몰라 불안하다"며 "비료에 대한 정부정책이 바뀌면 충분히 홍보해 농가가 혼란을 겪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한편 화학비료에 대한 정부보조가 폐지될 경우 제주도내 농가에서는 2003년 말 대비 50억원 정도의 추가부담이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제주도내 화학비료 공급량은 8만6037톤으로 싯가로는 241억원 규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