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전임 도정은 솔직하기라도… 우 도정 손바닥으로 하늘 가리려고?”
“전임 도정은 솔직하기라도… 우 도정 손바닥으로 하늘 가리려고?”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05.11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회·군사기지범대위 공동성명, "우 지사 입장 분명히 해야"

강정마을회와 군사기지 범대위가 11일 공동성명을 내고 제주해군기지 공유수면 매립공사 정지처분 청문에 따른 최종 판단을 미루고 있는 우근민 제주도정에 대해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강정마을회 등은 성명에서 “제주도민의 자존심이 부서지고 능멸받는 시간이 흘러가는데도 우근민 제주도정은 제주도민을 기만하고 해군의 편의를 봐준 꼴”이라고 성토했다.

지난 3월 7일 정지처분 예고 이후 68일이 지나는 동안 해군이 구럼비 바위에 대한 1차 폭파작업을 마무리하고 2차 폭파를 준비하고 있지만 제주도정은 속절없이 시간만 보내고 있었다는 데 대한 지적이다.

더구나 마을회 등은 “해군은 이른바 ‘배타적 관리권’을 보장하는 군사보호구역 지정을 입법예고했다”며 “이런 상황은 제주도가 해군과 미리 협의를 통해 제주지역에 군사기지를 추진했다는 의심을 받기에 충분하다”고 신랄하게 비판했다.

특히 마을회 등은 “차라리 김태환 전임도정은 맞아죽을 각오를 하고 해군기지 추진을 한다고 솔직하기나 했지만 현 우근민 도정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고 한다”고 전임 도정과 비교해가면서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이어 “군사보호 구역이 한 번 설정되면 이를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은 거의 없다는 것을 우리는 경험적으로 알고 있다”며 “현재 해군기지 공사는 강행되고 강정주민과 반대단체들에 대한 탄압과 인권유린이 계속되고 있는 사실은 이후 제주도 전체에 군사기지가 들어서는 미래의 모습”이라고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

이에 마을회 등은 “제주도민들이 선출한 민선 도지사는 더 이상 이러한 상황을 좌시해서는 안 된다. 도지사는 더 이상 망설이지 말고 제주도민 편에 서서 즉각 공사정지 명령부터 내려야 한다”면서 마지막 경고임을 강조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