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15만톤 크루즈와 제주도민 자존심을 맞바꾸시려구요?”
“15만톤 크루즈와 제주도민 자존심을 맞바꾸시려구요?”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05.10 21:10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窓] 우근민 제주특별자치도지사님께 드리는 두 번째 공개편지

제주특별자치도 우근민 지사님께

지난 2월, 이 인터넷 신문 지면을 통해 한 차례 편지를 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때는 해외출장중이셔서 직접 편지를 읽지 못하셨을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오늘 이 편지는 읽어주시리라 믿습니다.

이렇게 편지 형식을 빌어 신문에다 글을 쓰는 저를 보고 ‘기자가 너무 감성적으로 글을 쓰는 것 아니냐’고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맞습니다. 솔직히 저는 강정, 제주해군기지 얘기를 쓰려면 지나치게 감성적이 되는 것 같습니다.

2011년 마지막날 저녁, 강정 포구 서쪽 바닷가에서 찍은 일몰 장면입니다. 변변치 않은 사진 실력이지만, 그래도 예쁘죠?

2012년 새해 첫날, 강정 포구 방파제에서 생명평화 기원 백배와 함께 해맞이 행사를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우근민 지사님. 제주도가 해군기지 공사정지 명령 처분 예고에 따른 청문 절차를 끝낸 지 벌써 한 달이 다 돼갑니다. 마침 오늘(10일) 오후, 긴급 기자회견을 하셨더군요. 공사정지 명령을 내릴 것인지 여부에 대한 결단이 늦어지는 데 대한 비판 여론에 한 말씀 하실 수밖에 없었겠지요.

아니나 다를까. 짐작했던대로 지사님께서는 공사정지 명령 여부에 대해 “시뮬레이션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밝히는 것은 경솔하다”며 또 입장 발표를 미루셨습니다.

하지만 저는 지사님이 오늘 “다른 지역에 비해 너무 예민하게 굴면 제주도만 모난 것 같은 인식을 받게 돼 일하는 데 어렵고 주민 갈등만 빚어진다”고 하신 말씀에 더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다른 지역에 비해 너무 예민하게 군다는 생각을 하고 계셨다니, 제주도정의 최고 책임자로서 할 얘기인가요? 결국 오늘 지사님의 이 말씀으로, 애초에 지사님께서는 공사정지 명령을 내릴 생각이 없다는 속내를 다 드러낸 셈입니다.

구럼비 바위가 다 깨져나가는 동안에도, 강정 주민들이, 많은 평화활동가들이 연행되고 구속되고 수감되는 동안에도 지사님은 오직 “15만톤 크루즈선 2척의 자유로운 입출항”만 주문처럼 외우고 계셨던 것이지요.

하지만 지사님! 제주도민들은 청문 결과 서류를 들고 중앙정부와 흥정하는 지사님의 모습을 결코 원하지 않습니다. 제주도 행정의 최고 책임자라면 당연히 절차에 따라 주어진 권리를 정당하게 행사하는 당당한 모습이어야 합니다.

지사님이 오늘 오후 기자회견을 하기 전, 전주에서 오신 목사님 네 분이 제주도청 앞에서 기도회를 마치고 도청을 방문해 전달한 서한문을 보고받으셨는지요.

그 분들 중 한 목사님이었는지, 아니면 다른 분이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박원순 서울시장과 지사님을 비교하면서 “박원순 시장이었으면 이렇게 질질 끌지도 않았을 거야” 라고 말씀하시더군요.

제가 첫 번째 편지를 쓸 때, 제주도민의 자존심을 지켜주십사 하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오늘도 제주도민의 자존심 얘기를 하지 않을 수가 없군요.

왜냐구요? 지사님은 중앙정부에서 임명한 지사가 아닌, 제주특별자치도민의 손으로 직접 뽑은 제주특별자치도지사이기 때문입니다.

2012년 5월 10일
미디어제주 정치팀장 홍석준 드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ty kim 2012-05-11 17:45:01
기자로서 쉽지 않았을텐데 용기내신 거, 왈칵 했습니다. 진심이 묻어나는 글 잘 읽었습니다. 이 뜻이 우지사에게도 전해지기를 바랍니다. :)

괸당님 2012-05-11 11:35:54
홍기자님.. 외가로 괸당이우다게..
전주노회 목사님들은 어디 있다가 와수과...,
3년전에 이처럼 와들랑 허여시민 지금은 이판사판 해결되당도 남을 걸..
총선 다가오난 막 왜당들 간게...이젠 대선 돌아와 가난 그냥 아구리질들...ㅉㅉㅉㅈ

진심이 담긴 글 2012-05-11 09:20:37
편지 형식이라 그런지 그 어떤 칼럼보다 마음에 와닿고, 기자님의 진심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홍기자님 2012-05-11 08:52:23
홍기자님의 글 읽으면서 눈물이 났습니다. 도민의 마음을 전달하는것 같아 무척 고맙습니다. 우리가 뽑은 지도자인데 너무 안타깝습니다.
도지사님께서는 제주의 자존을 제발 좀 챙겨주시길 바랍니다 역사에 부끄러운 도지사로 기록될까 걱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