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6 17:57 (화)
“우 지사는 즉각 해군기지 공사중지 명령 내려야”
“우 지사는 즉각 해군기지 공사중지 명령 내려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04.23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기지 공사중단 및 재논의를 위한 제주지역 교수협의회 성명

제주해군기지 공사 중단 및 재논의를 위한 제주지역 교수협의회(이하 교수협의회)는 23일 성명을 내고 우근민 지사에게 즉각 해군기지 공사중지 명령을 내릴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교수협의회는 성명에서 “언제까지 우근민 지사는 법제처와 국회 등 남 탓만 하며 도민의 자존심에 상처를 줄 것이냐”고 반문하면서 “국회 의견도 무시되고 도정의 요구도 무시하는 정부의 일방적인 시뮬레이션 검증에 동조하지 말고 즉각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우 지사를 압박했다.

특히 교수협의회는 “세 번의 청문과정에서 정부와 해군의 의도는 민군관광복합미항이 아니라 해군기지임이 분명히 드러났다”며 도지사는 더 이상 주저하지 말고 공유수면 매립공사 정지처분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 지사가 민군관광복합미항이면 이를 수용해 도민들을 설득하겠다고 하는 데 대해서도 교수협의회는 “제주에 진정으로 해군기지 건설이 필요한지조차 의혹과 의문을 가지고 있다”며 “일방적이고 당위적인 주장만 있었을 뿐, 어느 책임있는 정부의 인사가 제주에 내려와 해군기지 건설의 타당성을 합리적으로 설명한 것을 보지 못했다”고 성토했다.

교수협의회는 이어 “오히려 많은 국내외 안보 전문가들은 해군기지 건설에 우려를 표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평화의 섬과 해군기지가 공존할 수 있는 것인지를 놓고 전문가들뿐만 아니라 도민들의 의견도 갈리고 있는 상황에서 ‘해군기지는 안 되고 민군관광복합미항은 되고’ 식의 도지사의 인식과 접근조차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교수협의회는 “많은 세계의 안보 전문가들과 평화단체들이 강정의 상황에 주목하고 있다”며 외국 평화활동가의 강정 방문을 공항에서부터 봉쇄하는 나라가 민주국가인지 반문하고, “반대활동가들의 집회와 표현의 자유를 막기 위해 강정마을 전체를 집회 금지구역으로 설정하는 일이 과연 민주국가에서 있을 수 있는 일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교수협의회는 우 지사에게 즉각 공사중지 명령을 내릴 것을 촉구하는 한편, 국회에 대해서도 하루빨리 특검제 도입과 국정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정부에 대해서도 공사르 잠정 중단하고 재논의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