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한미 FTA 체결되면 친환경급식조례도 제소대상"
"한미 FTA 체결되면 친환경급식조례도 제소대상"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6.06.05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상전문 송기호 변호사, 5일 'KBS 진희종의 제주진단'서 밝혀

민주화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한미FTA 소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통상전문 송기호 변호사는 5일“ 한미 FTA가 체결되면 전국적 모범이 된 제주도의 친환경급식조례도 소송대상"이라고 지적했다.

송기호 변호사는 이날 KBS 제1라디오의 시사프로인 '진희종의 제주진단'에 출연해“ 만일 미국이 한국의 급식사업에 투자한 후 제주도의 친환경급식 조례가 자신들의 사업이익을 침해했다고 하여 즉각 국제기구에 제주도를  제소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송 변호사는 “ 미국이 반드시 관철을 원하는 투자자 국가소송제가 있는데 이는 한국에 투자한 민간 기업이 중앙정부나 지방정부를 상대로 직접 제소 할 수 있는 제도로 대표적인 독소 조항” 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 이 소송은 한국법원에 하는 것이 아니라 국제중제기구에 하는 것"이라며 국제중제기구에서는 영어와 불어, 스페인어로만 재판을 해야 하는데 제대로 대응이 가능할지 의문을 제기 했다.

송 변호사는 “ 미국과 호주 FTA 협상과정에서 호주는 굉장한 논란이 되고 이 제도가 중대한 독소조항으로 국민적 합의를 이루워내 호주농업보호를 위해 제외를 시켰다”고 말했다.

또 “투자자 국가소송제는 향후 교육, 보건, 농업등 공공부문의 자율성에 심각한 침해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거부되어야 한다”라고 단언했다. 

한편 농림부 정현출 자유무역협정 2과장은 2일 오전 8시35분 KBS 제1라디오의 시사프로인 '진희종의 제주진단'에서 전화인터뷰를 통해 한.미 FTA 1차협상에 임하는 입장을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