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고지서 없이도 가능한 지방세 납부서비스
고지서 없이도 가능한 지방세 납부서비스
  • 표선면
  • 승인 2012.03.08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표선면사무소 송승헌

표선면사무소 송승헌
일선 읍면 세정 업무에 있어서 고지서 재발급을 요청하는 민원들이 많다.

고지서를 수령하고 나서 납부시 분실하거나 주소지와 거소지가 달라 재발급을 해 달라는 경우들이 다수다. 그리고 농어촌지역이다 보니 지역 어르신들이 고지서를 잊어버리고 은행에 갔다가 집으로 되돌아가 다시 고지서를 가지고 와서 납부하는 안타까운 일들도 발생한다.

지금까지는 지방세를 납부하려면 고지서를 가지고 금융기관의 영업시간 내에 방문을 해야 했다. 그리고 직장이나 타시도 출타 또는 생업 종사로 바쁜 일상에 쫓기어 기간 내에 납부를 못하고 가산금 등 불이익 처분을 받아야 하는 사례도 빈번히 발생했었다.

그러나 이제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전국 어디에서나 고지서 없이도 납부가 가능한 지방세 납부 서비스가 시행되고 있다.

첫 번째로 2012년 1월 1일부터는 지방세납부가 OCR에서 온라인수납으로 개선되어 전국 은행 및 우체국에서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게 되었다. 은행에 지방세 고지서를 가지고 방문하지 않아도 현금자동입출기(ATM)에서 현금카드나 통장, 신용카드로 부과된 지방세를 조회하고 납부할 수 할 수 있다.

두 번째로 가상계좌 서비스다. 지방세를 고지서 없이 가상계좌번호를 이용하여 인터넷뱅킹, 텔레뱅킹, CD/ATM기, 무통장 입금 등으로 납부할 수 있고 대리인 입금도 가능하다.

세 번째로 위택스를 이용한 인터넷 납부 방법이다. 인터넷 지방세 종합서비스 시스템인 위택스에 가입하면 납부뿐만 아니라 지방세 신고, 조회도 할 수 있고 납부 내역 또한 확인할 수 있어 영수증 보관 등이 필요 없다.

이외에도 자동이체 신청, 자동차세 연납 신청, 과오납 환부 신청, 전자고지 신청, 대행인 신청 등 여러 가지 납세자 편의시책이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납세편의시책이 시행됨에 따라 수납기관에서도 납부 여부가 즉시 확인되어 납세완납증명 등의 발급이 수월해져 세정 업무의 효율성이 증대되고 있다.

예전에는 정기적으로 부과되는 지방세에 대하여 SMS로 안내되었다가 지금은 안내가 되지 않아 납기를 놓쳤다고 항의하는 민원 또한 늘고 있다. 최근 개인정보보호법 강화로 행정기관에서도 납세자의 동의를 받지 않으면 지방세 안내 문자를 발송할 수 없게 되었기 때문이다.

사실 세금의 종류와 납부 시기를 일일이 기억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납부해야할 지방세가 있다면 지방세 안내 문자 발송에 동의하여 줄 것을 당부 드린다.

그리고 세금 납부 시기가 도래하여 지방세 납부 안내 문자가 전송되면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훨씬 편리한 지방세 납부 서비스를 이용하여 주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