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서귀포경찰서, 구럼비 바위 발파신청 허가 승인
서귀포경찰서, 구럼비 바위 발파신청 허가 승인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2.03.06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회 "제2의 4.3사태 몸으로 막겠다" 즉각 반발

서귀포경찰서가 구럼비 발파 허가 신청을 허가했다.

서귀포경찰서는 6일 오후 6시 50분경 제주해군기지 공사업체측이 제출한 구럼비 바위 발파를 위한 화약사용 신청을 허가했다.

서귀포경찰서장의 승인 결재가 떨어지자 화약을 보관중인 업체측에 서귀포경찰서의 문서가 시행되고, 곧바로 구럼비 바위로 화약을 운반할 수 있게됐다. 화약 운반은 빠르면 내일 오전 6시 경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구럼비 바위 발파 작업이 조만간 착수될 예정이여서 강정마을을 둘러싼 경찰, 업체측과 마을 주민, 활동가들이 초긴장 상태로 일촉즉발의 긴장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이날 오후 1시경 해군기지사업단 정문으로 '폭파' 입간판 6개가 들어서면서 구럼비 바위 발파가 예견됐었다.

이날 서귀포경찰서는 제주해군기지 공사와 관련 화약류사용허가 신청서가 접수됨에 따라 화약 저장소 및 이동로 안전작업을 확인했다.

이영찬 신부등 종교인과 활동가 등 4인 이를 막아섰지만, 경찰은 이들에게 일반교통방해 혐의를 적용, 입건했다.

이후 6시 50분경 서귀포경찰서가 구럼비 발파 허가 신청을 승인하자 강정마을회 등 해군기지 반대단체들이 긴급회의를 소집해 대책 마련에 들어간 상태다.

강동균 강정마을 회장은 "현 정부는 누구를 위한 정부인가. 제주도정과 도의회 새누리당까지 나서 공사 강행을 보류해 줄 것을 요청했음에도 공사를 강행하겠다는 것은 제주도민을 말살시키겠다는 것"이라고 울분을 토했다.  

그러면서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이라곤 몸으로 막는 것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처럼 강정마을회의 반발이 극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에서 오는 8일 서경석 목사 등 보수단체 1000여명이 참가해 해군기지 건설촉구 집회를 열 계획이어서 대규모 충돌사태가 우려되고 있다.

<김진규 기자/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