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6 17:57 (화)
천주교 제주교구 "만시지탄 … 정부, 해군은 즉각 수용해야"
천주교 제주교구 "만시지탄 … 정부, 해군은 즉각 수용해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03.06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 지사 등 '해군기지 공사 보류 요청'에 이례적 환영 의사 표시

제주해군기지 반대 운동의 중심축 가운데 하나인 천주교 제주교구가 우근민 지사와 지방 정치권이 한목소리로 ‘해군기지 공사 보류’를 요청한 데 대해 이례적으로 환영의 뜻을 표시했다.

천주교 제주교구 평화의섬 특별위원회(이하 평화의섬특위)는 6일 천주교 정의평화위원회와 공동 명의로 발표한 성명서에서 “비록 만시지탄인 감이 없지 않으나 정부와 해군은 이와 같은 제주도지사와 제주 지압 정치계의 요청을 즉각 수용해야 마땅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평화의섬특위는 이어 “공권력을 대거 투입하고 구럼비바위 발파 허가를 신청하는 등 강정마을은 용산참사보다 더 큰 비극이 예견되는 일촉즉발의 상황에 놓여 있다”며 “이러한 위기감 속에서 이뤄진 우 지사와 제주지방 정치계의 요구는 제주도민의 간절한 뜻이기에 정부와 해군은 즉각적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정부와 해군을 압박했다.

“이를 통해 정부가 해군기지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단초를 마련하고, 강정 주민들의 상처와 아픔을 조금이나마 위로하며 정부가 대다수 도민의 뜻을 존중하는 진정한 민주정치의 전기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평화의섬 특별위원회’는 천주교의 근본적인 가르침에 따라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원천적으로 반대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라며 “정부는 제주해군기지 건설 계획을 전면 철회하고 해군기지 선정의 비민주적인 불법성에 대해 강정마을 주민과 제주도민들에게 정중히 사과하라는 요구에도 변함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히기도 했다.

이어 “공사 강행으로 인해 에상치 못할 극단적인 상황을 막아내기 위해서라도 평화적인 해결을 원하는 이러한 노력을 존중하고 대화와 함께 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철저하고 공정한 검증 절차에 나서야 한다”며 ‘공정한 검증’을 강력히 요구한 뒤 “국민의 아픔을 헤아리는 민주적 정부로서 평화적 해결을 위해 나서야 한다”고 재차 ‘평화적 해결’을 강조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