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농협, 특정후보 위해 직원들에 선거인단 모집 할당 ‘논란’
농협, 특정후보 위해 직원들에 선거인단 모집 할당 ‘논란’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02.29 09:15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선관위, “당내경선의 경우 경선 주관 정당이나 후보자가 선거인단 모집 가능”

농협이 4.11 총선에 출마한 특정 후보를 위한 선거인단 모집에 개입, 논란이 일고 있다.

<미디어제주>가 취재한 바에 따르면 총선에 나선 제주시내 모 지역구의 특정 후보를 돕기 위해 농협 직원들이 한 명당 10명씩 선거인단 모집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8일 농협 직원 A씨로부터 전화를 받은 B씨는 뜬금없이 아내의 전화번호를 가르쳐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B씨가 무엇 때문이냐고 묻자 A씨는 “1인당 10명씩 선거인단을 모집하라는 지시가 내려왔다”고 얘기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B씨는 “농협이라면 농협법상 농민을 위한 공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인데 특정 후보를 위한 선거인단 모집에 나설 수 있느냐”며 “선거법상 문제가 될 소지가 없는지 따져봐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이와 관련, “당내 경선의 경우 경선을 주관하는 정당이나 경선 참여 예비후보자들이 공직선거법상 허용되는 방법으로 선거운동을 하거나 선거인단을 모집할 수 있지만, 농협의 경우 이같은 선거인단 모집에 관여할 수 없다”고 말했다.

공직선거법 제57조의3(당내경선운동)에서는 ‘정당이 당원과 당원이 아닌 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여 실시하는 당내경선에서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방법으로 경선운동을 할 수 없다고 규정해놓고 있다.

이 법 조항에서 허용된 당내 경선 운동은 △제60조의3(예비후보자 등의 선거운동) 제1항 제1호 내지 제3호의 규정에 따른 방법 △정당이 경선후보자가 작성한 1종의 홍보물을 1회에 한하여 발송하는 방법 △정당이 합동연설회 또는 합동토론회를 옥내에서 개최하는 방법 등 3가지다.

따라서 B씨가 겪은 이 사례의 경우 공직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것이다. 더구나 B씨가 A씨에게 들은 얘기대로라면 ‘윗선의 지시’에 의해 농협 직원들이 조직적으로 선거인단 모집에 나서고 있는 셈이어서 상당한 파장이 일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농협 관계자는 “모 후보측으로부터 개인적으로 부탁을 받은 직원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농협이 나서서 할 성격의 일은 아니”라며 “선거인단 모집 할당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모르지??? 2012-02-29 14:28:46
b씨에게 전화해서 내가 농협 직원인데 10명 모집하라는 명령에 따른다고 했다고요? 그 b씨 말한 내용부터 진실 여부 부터 찾아보구 전체적인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봅니다. 기사 보낼떄..조금 신중했으면 좋겟군요

모르지? 2012-02-29 14:25:15
내가 보기엔 까더라 통신..할일도 없구 건수도 없구하니 그냥 지나가다
심보 고약한넘 한테 들은 카더라 통신..기자님 확실히 알아보구 기사화 하세요
이런 기사로 상처 받을 사람들은 생각도 안합니까?
요즘 기자들은 자격심사도 안하고 아무나 뽑나봐요? 확실히 알고 파악해서 진실된것을 기사화 합니다.

불쌍한농협직원 2012-02-29 10:17:26
불쌍허다 농협직원들. 이제 인사철인데 숨이나 제대로 쉴까? 까라면 까야지.
후원금 할당에다 이제는 선거인단까지 할당..조합원들 목소리는 언제 듣고 일은 언제 하나? 넝협직원을 봉으로 취급하는 모 사람, 이참에 떨어뜨립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