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강정마을회 등 "제주해군기지 특검 도입하라" 기자회견
강정마을회 등 "제주해군기지 특검 도입하라" 기자회견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02.27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회 등이 제주해군기지 관련 인권유린 등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제 도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강정마을회 등이 제주해군기지 관련 인권유린 등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제 도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강정마을회와 군사기지범대위, 제주지역 교수협의회 등이 제주해군기지 관련 이명박 정권의 인권 유린 등 사건에 대한 진상 규명을 위해 특별검사제도를 도입할 것 등을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강정마을회 등은 27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어제도 “제주 땅에서 제2의 4.3이 벌어지고 있다”며 “그러나 우리는 과거 4.3 때처럼 일방적으로 당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명박 정권의 국가적 범죄행위의 진상을 반드시 밝혀낼 것”이라며 “그리하여 4.3 영령들의 넋을 기리고 무너진 민주주의와 법치주의를 다시 일으킬 것”이라고 다짐하기도 했다.

마을회 등이 특별검사의 수사를 요청한 항목은 △우근민 도지사의 겅정해군기지 수용 선언 관련, 청와대 압력 의혹 사건 △중앙정부의 고창후 전 시장 농로폐지 결정 관련 협박 등 사건 △육지경찰 강제진압 등 관련 청와대 개입 의혹 사건 △문화재 발굴조사 관련 해군의 불법공사 및 문화재청의 직무유기 등 사건 △경찰, 검찰의 불법체포, 연행 등 수사권 및 공소권 남용 사건 △해군과 시공업체의 민간인 폭행·감금, 시설물 불법 설치 및 철거 등 사건 △해군과 시공업체 불법 관련 제주도와 경찰의 직무유기 등 사건 △국정원의 평통사 공안수사 사건 △총리실의 크루즈선박 입출항 기술검증위원회의 최종보고서 압력 의혹 등 모두 9가지다.

마을회 등은 기자회견에서 “이명박 정권은 제주해군기지 건설 강행을 위해 온갖 불법과 탈법을 자행하고 있을 뿐 아니라 실상은 해군기지임에도 민군복합관광미항이라고 도민을 기망했다”며 “특히 경찰의 무차별 체포·연행으로 지난해 5월 이후 모두 235명이 체포·연행됐다”고 밝혔다.

강정마을회 등은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 진보신당 등에 특별검사제 도입을 즉각 당론으로 채택해줄 것을 요구하고, 새누리당에 대해서도 “더 이상 이명박 정권의 시녀 노릇하지 말고 새누리당의 이념인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수호하기 위해서라도 특별검사제 도입을 당론으로 채택할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에 이어 글로벌 네트워크의 데이브 웹 의장이 우근민 지사에게 “제주해군기지 불법공사 중단과 원점 재검토의 용기 있는 결단을 내려줄 것”을 요구하는 공개서한문을 낭독했다.

회견을 마친 뒤 참석자들은 이 서한문을 전달하기 위해 제주도청을 방문하려 했으나 제주도청이 현관문을 봉쇄, 청사 안으로 들어가지는 못했다.

기자회견을 마치고 공개서한문 전달을 위해 회견 참석자들이 도청으로 이동하고 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