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7:49 (목)
제주지사 후보 3명, "4월 3일 국가기념일로 지정"
제주지사 후보 3명, "4월 3일 국가기념일로 지정"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6.05.29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3유족회, 29일 4.3관련사업 이행 질문서 답변내용 발표

제주도지사 후보 3명이 현재 계류중인 4.3 특별법 개정(안) 국회 통과와 함께 4월 3일을 국가기념일로 지정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제주도4.3사건희생자유족회(회장 김두연)는 29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도지사 후보 4.3관련 사업 이행질문서 답변에 따른 기자회견을 열고 열린우리당 진철훈, 한나라당 현명관, 무소속 김태환 도지사 후보의 4.3사업과 관련한 공동질의서에 대한 답변내용을 발표했다.

#진철훈 후보, "4월 3일 국가기념일 지정...제주도내 기관학교서 기념식 갖도록 하겠다"

열린우리당 진철훈 제주도지사 후보는 4.3유족회가 현재 국회에 계류중인 특별법안 추진에 대한 물음에 "4.3특별법 개정(안)이 반드시 통과되도록 노력하겠다"며 "국회, 정부를 설득시킬 수 있는 논리를 개발해 직접 절충작업에 나서겠다"며 4.3특별법 개정안 국회 통과에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이어 제주4.3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는 일에 대해서는 "국가기념일 지정을 찬성한다"며 "특별자치도 조례를 입법화해 제주도내 기관학교에서 기념식을 갖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진 후보는 또 생계곤란 유족의 의료지원 문제와 관련해 "과감한 국가보조금이 따라야 한다"며 "광주민주화운동 특례혜택이 주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진 후보는 4.3행방불명인 유해발굴과 관련해 "국가지원사업은 계속 지원토록 해 발굴 사업에 차질이 없도록 하고 비행장 내 유해발굴에 전력을 다하고 행.재정적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현명관 후보, "4.3특별법 개정(안) 국회 통과 노력...4.3국가기념일 지정 추진"

한나라당 현명관 제주도지사 후보는 "국회에 계류중인 4.3특별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정부가 4.3을 국가기념일로 지정되도록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현 후보는 4.3유족회가 생계곤란 유족의 의료지원 문제와 관련한 물음에 "의료비 조항을 개정해 희생자와 유족에 대해 국비로 의료비를 추진하고 제주도 자체로 지방세 감면, 전기.전화세 지원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현 후보는 4.3행방불명인 유해발굴과 관련해 "유해발굴사업 추진의 근거 규정의 미비 및 미온적인 정부 지원으로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4.3행방불명인 유해발굴이 적극적으로 추진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태환 후보, "4.3국가지정일, 유족 특례 혜택 4.3평화재단 중앙정부 지원 근거 마련"

무소속 김태환 제주도지사 후보는 "현재 국회에 계류중인 4.3특별법안을 올해 안에 개정토록 노력하겠다"며 "4.3사건의 정의 명확화와 더불어 4.3사건 국가지정일, 희생자 유족 특례 혜택, 4.3평화재단 중앙정부지원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이어 "4.3중앙위원회와 적극적 협력을 통해 제주4.3이 국가기념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는 생계곤란 유족의 의료지원 문제와 관련해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급여에도 불구하고 별도의 생활지원금이 지급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후보는 4.3행방불명인 유해발굴과 관련해서는 "4.3유해발굴을 지속적으로 추진함과 동시에 DNA검사를 통해 유족을 찾아 주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제주4.3사건희생자유족회는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각 후보 및 도지사 당선자는 온 도민의 아픔인 4.3사건 완전해결에 선봉자가 되어 4.3문제 해결을 정책으로 제시해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이를통해 제주도가 진정으로 4.3비극의 화해와 상생으로 승화시킨 아름다운 '세계평화의 섬'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4.3유족회는 "후보자 질문 이행 답지를 토대로 각 후보들이 답한 사항을 확실히 이행할 것을 촉구하며, 당선자에 대해서는 이행여부에 대한 감시도 병행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