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반갑다! 그 여름 맨발로 느꼈던 구럼비 바위의 감촉…”
“반갑다! 그 여름 맨발로 느꼈던 구럼비 바위의 감촉…”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02.19 12:2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窓] ‘카약 택시’ 타고 구럼비 바위에 간 기자의 무모한(?) 현장취재기

여전한 곡선 굴곡의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있는 구럼비 바위.

지난해 여름, 7월의 마지막 주말이었습니다. 구럼비 바위를 아이들과 함께 맨발로 걸었던 그 날을 잊지 못합니다.

할망물 식당에서 식판에 밥을 담아 구럼비 바위에 앉아 함께 식사를 하고, 설거지를 하고 배를 두드리며 바다를 바라보며 얘기를 나눴던 그날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합니다.

맨발로 느껴지던 따뜻한 그 감촉을 다시 느끼고 싶었습니다. 18일 7차 평화버스를 타고 강정마을 취재를 갔다가 결국 무모한 도전을 감행했습니다. 강정포구에 도착하자마자 ‘카약 택시’를 탔습니다.

경범죄 스티커가 발부될 수 있다는 경고(?)가 있었지만, 공짜로 카약 택시를 타고 구럼비에 들어갈 수 있다는 어느 분의 얘기에 이미 제 마음은 기울어진 상태였습니다.

바닷물에 젖을까봐 노트북 컴퓨터는 다른 분에게 맡기고, 휴대전화와 카메라는 지퍼락과 비닐봉지로 꽁꽁 싸맸습니다. 물론 구명조끼도 입었구요.

카약 택시를 타고 함께 구럼비 바위로 출발하기 직전.

다른 활동가 분의 도움을 받아 야심차게 출발했지만, 파도와 조류 때문에 쉽게 앞으로 나가기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카약 노젓기의 고수인 활동가 분의 도움으로 열심히 민폐를 끼쳐가며 노를 저은 덕분에 드디어 무사히 구럼비 바닷가에 도착했습니다.

숨이 턱 막힐 정도로 황홀했습니다. 눈 부신 바다, 여전히 부드러운 곡선 굴곡의 커다란 구럼비 바위는 그대로였습니다.

이 바다, 이 바위, 이 풍경을 이대로 지키고 싶다는 게 평화를 염원하는 모든 이들의 소망입니다.

하지만 제가 강정천 운동장에서 시작된 본행사 취재를 위해 구럼비에서 나온 뒤 30분 가량 지났을까. 구럼비에 있던 문규현 신부님과 고권일 반대대책위 위원장, 활동가 분들까지 14명이 연행됐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선심 쓰듯이 저를 공사장 입구까지 태워다준게 다 이유가 있었더군요.

경찰은 ‘집시법 위반’이라며 이 분들을 체포했습니다. 하지만 집회도 시위도 할 의사가 없었던 이들을 잡아가둔 이유는 결국 설치된 무대를 안전하게(?) 철거하기 위한 ‘꼼수’였습니다.

설치된 무대를 철거한 것조차도 ‘불법 철거’ 논란이 있습니다. 그 무대는 공유수면지역 내에 설치된 사유재산인 셈인데, 서귀포시 등 행정기관에서 발부된 철거 계고장 등이 전혀 제시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구럼비 바위 위에 올려져 있는 거대한 테트라포트 구조물. 본공사가 시작되면 중덕 바닷가에 줄줄이 투입되겠지요.

 공사장 주변에 켜켜이 쌓여 있는 시멘트 구조물.

최근 국무총리실 기술검증위원회가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의 설계 오류를 명백히 인정했습니다. 지금 설계대로라면 ‘민항’ 기능은 전혀 할 수 없고 대한민국 해군이 보유하고 있는 함정들조차 자체동력으로 자유로운 입출항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확인됐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공사를 강행하려는 해군과 공사 업체들의 불법 행위는 묵인되고, 수백명에 달하는 강정 주민들과 활동가들의 인권이 철저히 무시되고 있다는 걸 다시 확인한 하루였습니다.

정치권과 국무총리실이 미적거리는 사이에 조금씩 중덕 바닷가는 돌이키기 힘든 길로 가고 있습니다. 공유수면매립면허 취소 권한 등 막강한 힘을 가지고 있으면서 국방부와 해군의 눈치만 살피고 있는 우근민 지사의 결단이 필요한 때입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당연히 2012-02-20 12:37:26
당연히 공사를 즉각 중단하는 것만이 구럼비 바위를 살리는 길입니다.

공사를 즉각 중단하라 2012-02-20 11:29:01
이미 구럼비 바위는 죽어가고 있습니다.우선 물이 말라가고 있고(구럼비 특유의 식물군이 보이지 않음), 생명체(붉은말 말똫게, 맹공이등)들이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임계점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구럼비 바위는 현재 회복불능의 임계점에 다다른 것 같습니다. 이 공사를 당장 중단시켜야만 합니다.

눈치 2012-02-20 10:43:03
중앙정부의 눈치만 보고 있는 제주도지사. 레임덕이라 영이 안 먹히는 시기에도 저물어가는 놈들에게 가장 충성스러운 그대. 그는 제주도민 전체의 심부름꾼이자 대표이건만, 개인과 무리의 영달만 생각하면 역사가 길이길이 손가락질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