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7대자연경관 여전히 남는 의혹들 … “전체 투표수 공개? 못해!”
7대자연경관 여전히 남는 의혹들 … “전체 투표수 공개? 못해!”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02.09 14:55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준계약서 "NOWC가 철회, 변경할 수 있는 권리" 등 불평등 내용도 확인

9일 7대 자연경관 선정 관련 긴급 현안 보고를 위해 열린 도의회 교육관광위원회 회의장.

제주도의회가 7대 경관 선정 과정에서의 의혹을 풀기 위해 긴급 현안 보고를 받았지만 그동안 제기돼온 의혹을 풀기에는 아직도 해명해야 할 부분이 많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9일 제주도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은 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 소속 의원들도 그동안 제기된 여러 가지 의혹에 대한 질문을 던졌지만, 전체 투표 수 공개 요구 등에 대해 도는 여전히 ‘공개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김용범 의원은 “오늘 공개한 행정전화 투표에 따른 요금 내역 외에 일반일들이 반강제적으로 투표에 참여한 부분도 상당히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일반들의 투표 참여도 KT에서는 충분히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는데 공개하지 못하는 것은 영업비밀 때문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대해 양영근 제주관광공사 사장은 “장 폴이 같은 질문을 받고 ‘전체 전화요금 내역이 모두 밝혀진다면 선정된 국가들 사이에 등수가 매겨질 수 있기 때문에 7대 자연경관 선정원칙과 정신에 위배될 수 있다’고 답변한 바 있다”고 소개하면서 발표하지 못하는 이유를 양해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용범 의원이 “바로 그런 것 때문에 도민 사회에서 여전히 사기라면서 의혹을 제기하는 것 아니냐”고 추궁하자 양영근 사장은 곧바로 “그렇게 말씀하시면 사기단에 놀아났다는 것인데 그런 표현은 자제해달라”고 맞받아치기도 했다.

김부일 환경경제부지사가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양영근 제주관광공사 사장이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정작 제주도가 이날 공개한 행정전화 요금 내역도 신뢰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여전히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KBS 추적60분 등의 언론 보도를 통해 지난해 9월말까지 행정전화 투표 내역이 200억원에 달한다는 내용이 알려진 바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제주도에서는 당시 보도와 관련, 부서별 전화 투표 상황을 집계하는 과정에서 다소 부풀려진 측면이 있었던 것 같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다 KT와 NOWC 간에 수익 배분 등에 대한 계약 내용도 아직 전혀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사기업간의 '영업 비밀'이라는 이유로 공개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이날 공개된 표준계약서 내용이 당초 범국민추진위 등의 해명과 달리 'NOWC는 언제라도 선정지 지위를 중지시키거나 철회하거나 변경한 권리를 갖는 바, 본 계약서의 불이행도 그 사유가 될 수 있다'고 명시돼 있는 등 불평등한 내용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확인돼 제주도와 제주관광공사가 여전히 거짓 해명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을 피해가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런 2012-02-10 10:57:42
알-바-들! 주위에서 다 사기당했다고 걱정하는데 정작 사기당한 사람만 자신이 사기당한 것인지 모르는구만요!

galloper 2012-02-09 15:55:06
아일랜드도 호주도 캐나다도 다 똑같은 계약이잖아요. 유독 우리만 너무 떠드는게 아닌지. 공개해도 뭐라하고, 안해도 뭐라하고...

7대미디어 2012-02-09 15:39:21
미국도 독일도 캐나다도 했는데, 그럼 그들도 불평등이고 사기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