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7대경관 '돈 주고 산 타이틀’ 아니면 감사청구 응하라"
"7대경관 '돈 주고 산 타이틀’ 아니면 감사청구 응하라"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2.02.07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민사회단체, 세계7대자연경관 선정 의혹 공익감사청구 돌입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이 세계7대자연경관 선정 방식의 합리성과 적합성, 도민혈세의 투명성에 대해 제주도정에 명확히 밝힐 것을 요구했다.

곶자왈사람들 등 7개 시민단체들은 7일 오전 10시 제주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계7대자연경관 선정과정 의혹해소를 위한 공익감사청구'에 돌입했다.

이들은 "7대 경관 투표를 위해 공무원을 대대적으로 동원하는 방식은 공무원사회의 자발성과 민주성을 크게 훼손하는 것이다. 공무원 일인당 할당량을 정해주는 것도 모자라 1천건 이상의 전화투표를 한 공무원을 회의석상에서 칭찬·격려하고, 인터넷투표를 위해 개인정보까지 요구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의 공식 의결과정도 거치지 않은 경산예산 수십억을 범국민추진위를 비롯한 각 단위별 추진위원회에 교부하기도 했다. 수백억의 행정전화비 사용과 그 미납에 관한 문제는 아직도 핵심적인 사안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뉴세븐원더스 재단의 공신력과 실체가 불분명하다는 점과 무한 중복투표를 허용하는 투표방식에 대한 신뢰성 문제를 제기했다. 상업적인 이벤트 행사에 제주도와 한국정부가 혈세와 인력을 동원해 결과적으로 타이틀을 '돈을 주고 샀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또한 "시민단체들이 7대 경관 선정과정에 문제를 지적하며, 예산과 행정력 낭비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지만, 도는 '문제제기 하는 사람은 애향심이 없는 사람'으로 치부하며 거부했다. 이는 7대 경관 선정사업에 대한 의혹을 풀고, 논란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행정당국이 스스로 포기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근 정운찬 전 총리가 7대 자연경관 선정 의혹 제기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 " 앞으로도 합당한 합리성을 주장하는 목소리를 묻히겠다는 것이다. 과정이 떳떳하다면, 시민단체가 감사청구하기 이전에 기관이 먼저 앞서서 공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7대 경관 선정사업에 쓰인 경비일체(추진비, 광고비, 추진위원회 운영비 등) ▲7대 경관 관련 행정전화비(국제전화비) 납부내역 및 납부예정액에 대한 예산지출 정당성 여부 ▲사업 추진과정에서 공무원 동원사례, 동원의 위법 또는 공공사무저해 여부 ▲제주도, 제주관광공사, KT, 뉴세븐원더스 재단, 뉴오픈월드코퍼레이션 등 관련주체들 간에 맺은 표준계약 내용 및 이면계약 존재여부와 본 계약의 정당성 여부 ▲행정의 자생단체, 기업 등에 대한 투표참여 및 투표기탁모금 독려사항의 정당성과 기탁금 사용내용에 대한 타당성 ▲그 외 논란이 되는 사항 중 감사원 권한으로 가능한 범위의 일체 사항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우리는 도민사회의 논란을 넘어 한국사회의 논란으로 커져버린 7대 경관 선정사업에 대한 감사원의 투명하고 공정한 감사활동을 기대한다. 7대 경관 선정사업에 대한 감사원의 철저한 감사로 국민의 혈세와 행정력 낭비라는 논란이 재연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진규 기자/저자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