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8:58 (목)
"시민 모두 편안하고 행복한 제주시 건설"
"시민 모두 편안하고 행복한 제주시 건설"
  • 미디어제주
  • 승인 2012.01.02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오 제주시장 <신년사>

김상오 제주시장
존경하는 43만 시민 여러분 !

그리고 2천 5백여 공직자 여러분 !

임진년(壬辰年) 용의 상승기운을 머금은 희망의 새해 아침이 밝았습니다.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고 새해에 바라는 모든 소망이 이루어지길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시정에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과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묵묵히 맡은바 소임을 다해 준 공직자 여러분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지난 한 해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강도 높은 변화와 새로운 도전을 요구받았던 시기였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가지 어려움 속에서 우근민 도정은 새로운 제주시대를 열어 나가기 위하여“도민이 행복한 국제자유도시”의 기틀을 다지는데 매진해 왔습니다.

수출 1조원시대, 관광객 1천만명 시대를 열어 나가기 위한 노력과 함께 세계7대 자연경관에 선정됨으로써 제주의 브랜드 가치를 높임은 물론, 새로운 제주발전의 기틀을 확고히 다져놓은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시에서도 지난 한해 43만 시민의 역량을 한데 모아 열심히 일한 결과, UN 환경계획이 공인한 국제대회에서 우리 제주시가『살기 좋은 도시』에 선정되는 등 여러 부문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존경하는 43만 시민 여러분 !

우근민 지사께서는『새해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연설』에서 임진년 새해를‘제주 대 도약의 해’로 만들어 나가겠다는 굳은 의지를 밝히셨습니다.

올 해는 수출증대와 수출시장 다변화, 관광산업과 1차산업 경쟁력 강화, 녹색성장산업 기반확충 등 지속가능한 제주발전과 세계로 웅비하기 위한 제주 대 도약을 위해 새로운 도전에 나서야 하는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우리 앞에 닥친 무한 경쟁시대에 우리 모두가 가져야 할 자세는“도전정신”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해 우리는 세계 유수의 나라들과 세계7대자연경관 선정을 위한 위대한 도전에서 마침내 승리하였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올 한해 시정운영 기조를『시민 모두가 편안하고 행복한 제주시』로 정하고, 우리 시의 미래 발전과『도민이 행복한 국제자유도시』실현을 위하여 43만 시민의 지혜와 역량을 모아 힘찬 도전에 나설 것입니다.

“제주 대 도약”을 위해 우리 제주시가 그 중심에서 역할을 다해 나가기 위한 새해 시정운영방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도민이 행복한 국제자유도시”도정비전 실현을 창의적으로 뒷받침해 나가겠습니다.

새해 제주도정 방향인“제주 대 도약의 해”를 지역적으로 뒷받침하고, 제주특별자치도의 주요 정책과제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수출 1조원시대를 앞당겨 구현하고 세계7대자연경관 브랜드 가치를 활용하여 내국인 관광객 1천만명 시대, 해외관광객 200만명 시대를 열어나가는데 우리 제주시가 앞장서겠습니다.

둘째, 시민중심의 시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시민들의 일상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현장행정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양한 계층과의 소통을 확대하여 시민들의 소망과 의견을 시정에 최대한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국내․외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미래발전 전략과제와 시민편의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 추진해 나가는 등 변화와 혁신을 통하여 시민들이 공감하는 창의시정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지역경제 기반을 튼튼히 다져 나가겠습니다.

새해에도 글로벌 금융위기의 후유증으로 국내외 경제여건이 매우 어렵고 불확실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FTA시대의 무한경쟁에 대응할 수 있도록 1차산업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농어업인의 소득향상과 경영안정지원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고품질 감귤산업과 원예작물 시설 현대화 지원, 친환경 안전축산물 생산체계 구축, 고부가가치 수산업을 적극 육성하여 청정 제주이미지를 담은 고급 브랜드화로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수출기업과 중소기업 육성을 강화하고, 전통시장 및 상점가의 경쟁력을 높이는 등 지역경제의 기반을 튼튼히 다져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공공부문 재정 조기집행, 유원지 개발사업 민자유치,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를 위한 취업지원창구 운영, 청년 실업자 취업알선 멘토링, 예비 사회적 기업 육성 등 지역경제의 활력회복과 일자리 창출에 모든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특히 자활사업, 노인일자리사업, 장애인 공익형 일자리 확대, 장애인 도우미 사업 등 취약계층에 대한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안전하고 편리한 친환경 도시기반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제주국제자유도시의 중심도시에 걸맞는 글로벌 도시 인프라를 구축하고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도시개발로 자연과 인간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도시 공간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도시의 평면적 확산보다는 침체된 원도심 지역을 활성화 시키고, 농어촌지역의 소득증대 및 환경개선을 위한 소도읍 육성사업을 비롯하여 농촌 정주여건개선사업,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 등 도시와 농촌의 균형발전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재해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계획적인 자연재해 위험지구 및 하천정비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 인도시설 등 보행환경 개선사업과 자전거도로 확충 및 위험도로 개선사업 등을 통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나누고 배려하는 건강한 희망복지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사회취약계층의 공정한 사회참여를 보장하고 수혜대상자가 소외되지 않도록 사회 안전망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찾아서 보호하는 적극적 복지행정, 어려운 이웃에게 희망을 주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민․관 자원 연계 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활성화하여 시민과 함께 나누고 배려하는 복지 공동체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청정 환경 보전과 저탄소 녹색모범도시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2013년 스마트그리드 거점지구 지정을 위한 기반을 조성해 나가는 한편, 애향운동장 돔형 태양광 발전시설 등 녹색에너지 기반시설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읍면지역까지 쓰레기 클린하우수 배출시스템을 확대하고,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전면 실시에 대비한 기반시설을 착실히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오는 9월 개최되는 세계자연보전총회의 완벽한 지원을 위해서 깨끗하고 아름다운 도시환경 조성 등 분야별 세부준비계획을 마련하여 추진해 나감은 물론, 탄소포인트제 참여세대 확대, 시민환경교육 활성화 등 저탄소 녹색생활문화가 정착되도록 하는 데에도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

제주의 역사는 위기에 더욱 강해지는 도전정신과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저력으로 역사의 새 장을 열어 왔습니다.

“시민 모두가 편안하고 행복한 제주시”건설을 위하여 제가 앞장서서 뛰겠습니다.

43만 시민 모두의 지혜와 열정으로 새로운 미래를 설계해 나간다면 어떠한 시련과 고난도 이겨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미래의 꿈과 희망을 향해 도전하는 모습일 것입니다.

壬辰年 새해 희망찬 미래를 향해 힘차게 도전해 나갑시다.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시정 참여와 협력을 당부 드립니다.

올 한해 시민 여러분이 원하시는 모든 꿈과 소망을 다 이루시고, 가정에도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 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