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영해창수록」(嶺海唱酬錄)역주본 출판기념회
「영해창수록」(嶺海唱酬錄)역주본 출판기념회
  • 하주홍 기자
  • 승인 2011.12.13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제주시청서…16세기 제주·영월에서 시로 나눈 우정의 기록

제주시 문화유적지관리사무소(소장 고매숙)는 역주본 「영해창수록」 발간을 기념하고 이 책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재음미하기 위해 오는 15일 오후 4시 제주시청 제1별관 회의실에서 출판기념회를 갖는다.

이 책은 역주 「영해창수록」 간행추진위원회(위원장 문충성 시인·제주대 명예교수) 자문아래 현행복 제주소리연구소장이 번역, 심경호 고려대학교 한문학과 교수가 감수해 출판했다.

「영해창수록」은 16세기 중엽 제주목사 조사수(趙士秀)와 영월군수 박충원(朴忠元)이 산[嶺]과 바다[海]를 사이에 두고 떨어져 있으면서 외로움을 서로 회포하려 한시(漢詩)로 창수한 시문집이다.

저자 박충원의 5대손인 박성석(朴星錫)이 제주목사로 재임하던 숙종 28년(1702)인 18세기 초 이를 제주영(濟州營)에서 발간한 목판본 자료이다.

현재 서울대 규장각에 소장돼 있으며 제주의 우수한 출판문화의 단면을 살필 수 있는 진귀한 자료라 할 수 있다.

이번 「영해창수록」 역주본 발간은 16세기 중반 제주도의 사회상을 살펴볼 수 있는 귀중한 기록문화 유산이자 제주영에서 발간한 제주의 책판(冊版)이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