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8:31 (목)
지금 SNS에서는 … 해군기지 반대 항의 메시지 릴레이 시위‘봇물’
지금 SNS에서는 … 해군기지 반대 항의 메시지 릴레이 시위‘봇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1.12.09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근민 지사 트위터 계정으로 하루 수십 건씩 항의 멘션
최초 제안자 “지사 명확한 입장 요구하기 위해 제안한 것”

우근민 지사의 트위터 계정(@withwoo) 앞으로 보내진 해군기지 반대 메시지 캡처 화면.
제주해군기지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염원하는 움직임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트위터를 통해 우근민 제주도지사에게 직접 항의 메시지를 전달하자는 움직임이 봇물처럼 이어지고 있다.

최근 SNS(사회관계망 서비스)가 국내 주요 이슈에 대한 여론 형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가운데,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해군기지 반대 운동의 한 수단으로 나타나고 있는 양상이다.

트위터에서 우 지사에게 항의 메시지를 보내자는 제안은 트위터 아이디 ‘@gellila7’ 계정 사용자가 처음 제안한 것으로 보인다.

아이디 ‘@gellila7’ 가 며칠 전 “(무한 RT) 우근민 제주도지사 트위터(@withwoo)에 제주 해군기지 건설 즉각 중단요구 항의 멘션을 매일 1개씩 보냈으면 합니다.”라는 내용의 트윗을 올린 것이 도화선이 됐다. 이 트윗이 매일 수십차례씩 리트윗(retweet)되면서 트위터 사용자들 사이에 급속히 퍼져나가게 된 것이다.

본지와 전화 통화에서 철도노조 해고 노동자라고 자신의 신분을 밝힌 ‘@gellila7’ 사용자는 “4개월 전부터 강정마을에 와 있다”면서 “해군기지 문제에 대해 우 지사가 애매한 입장을 보이면서 해결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는 것 같아 이 제안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특히 이 트윗이 트위터 내 ‘강정당’의 해시태그인 ‘#gangjung'와 함께 올려져 있어, 트위터에 접속한 후 이 해시태그를 검색한 사용자들 사이에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하루에도 수십차례씩 우 지사의 트위터 계정으로 항의 멘션이 쏟아지고 있다

아이디 ‘@livej’ 사용자는 “제주 강정해군기지는 아직 논의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국민 모두가 그 당위성을 납득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지금 그대로 가기엔 너무 위험한 프로젝트입니다. 재고를 부탁합니다.”라는 멘션을 우 지사에게 정중하게 보냈다.

외국인 평화 활동가의 멘션도 눈길을 끈다. 평화 활동가 매튜 호이(@Matthew_Hoey)는 알자지라 방송의 강정 이야기 동영상(http://www.youtube.com/watch?v=bHXFSkUL_Es)을 링크시켜 우 지사 앞으로 멘션을 보내기도 했다.

다소 격한 감정이 실린 멘션도 눈에 띈다. 아이디 ‘@sea7517’은 경찰이 해군의 구럼비 발파 허가 요청을 보완하도록 한 지난 7일 “절대보전지역 해제 날치기로 처리하더니 오늘은 바다 바닥을 긁어내는 공사를 하시겠다고요? 해군기지 자체에 오류가 있다는 것이 밝혀진 이 마당에 공사를 강행하시겠다고요? 중단하세요!!! 해군기지 공사 중단!!”이라고 성토했다.

또 “제주도지사가 이 불법 위법 사기 공사를 막지 못하면 한나라당처럼 날치기 등 할 거 다 해놓고 면피용 발언만 하는 겁니다. 국민들, 제주도민들 언행일치를 봅니다. 어물쩍 넘어갈 수 있을 거 같습니까?”(@songcw64) "너무 오랜 시간동안 강정은 평화를 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평화 돌려 주세요. 이미 해군기지는 오류라고 밝혀지지 않았습니까? 공사 중단시켜 주세요. 해군기지 백지화!“(@sea7517) 등의 메시지가 우 지사의 계정 앞으로 전달되고 있다.

특히 트위터의 특성상 이같은 멘션은 우 지사 뿐만 아니라 같은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모두 볼 수 있어 멘션에 공감하는 사용자들의 리트윗이 하루에도 수십차례씩 이어지고 있는 양상이다.

하지만 이같은 항의 멘션에 대해 우 지사(@withwoo)는 일일이 대응을 하지 않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도 비서실의 한 관계자는 “하루 수십 건씩 들어오는 항의 멘션의 내용을 지사님도 알고 있다”면서도 “정부 정책에 대한 항의 글에 대해 지사로서 답변하기 곤란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지사님이 바쁜 일정이 없을 때는 거의 매일 SNS를 통한 소통 관리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질 정도로 각별한 관심을 갖고 있다”며 “검토가 필요한 민원 또는 정책 제안 트윗에 대해서는 직접 관련 부서에 지시에 답변하도록 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