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한미FTA 비준철폐, 제주여성 862人 궐기
한미FTA 비준철폐, 제주여성 862人 궐기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1.12.08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공정 협정 분노…도민 삶·환경 파괴 이어질 것

 
한미FTA 비준철폐를 위해 제주여성들이 들고 나섰다.

한미 FTA비준철폐를 위한 제주여성 862명은 8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희생과 헌신의 역사를 살아온 제주여성들은 죽는 살림 협정인 한미 FTA를 온몸으로 거부한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수년간 파탄으로 얼룩진 제주감귤 문제로 더욱 가난해진 여성농민과 제주경제 현실, 물가 폭등으로 전국에서 가장 물가가 비싸다는 제주살림을 희생으로 지켜왔던 제주여성들 모두는 한미FTA 비준안으로 인한 심리적,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고통을 더 이상 견디지 못한다"며 "한미 FTA 불공정 협정에 대한 현실에 분노하며 온몸으로 거부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1997년 IMF 외환위기를 당했을 때 하루아침에 직장을 잃고 급기야 자살과 이혼율의 급증, 돈벌이로 아이를 제대로 양육할 수 없는 상황이 눈에 띄게 증가했던 경험이 있다"며 "이혼율이 가장 높다는 제주, 여성폭력 빈도가 인구비례로 가장 높게 나타난 제주여성들은 기본적으로 살 형편조차 사라지게 되고 이는 고스란히 제주도의 위기로 전환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한미FTA는 특허를 연장시켜 값싼 복제약품이 시판되는 것을 대폭 늦추게 되고, 값싼 복제약 대신 특허약을 계속 사먹어야 하는다면 상대적으로 약값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한 “지금까지 한국의 건강보험공단과 심사평가원이 결정하던 약값이 폭등하고 건강보험재정이 문제가 돼 한미FTA가 비준되면 전국 20개 도시에 허용된 경제자유구역에서 영리병원 허용조치를 되돌릴 수 없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제주도의 상징인 감귤농업과 환경이 초토화된 제주도를 후손들에게 물려줘선 안된다. 세계가 자국농업보호에 나서고 있고 농업의 미래 청정에너지로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농업의 파괴는 곧 제주도민의 삶과 환경의 파괴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제 제주여성들은 '한미 FTA라는 죽는 살림 협정'을 온몸으로 거부하며 도민들과 더불어 살기위한 사는 살림을 위해 당당히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오는 9일 농민회와 여성농민회가 중심이 돼 한미FTA 폐기 촉구 차량 선전전 및 한나라당 제주도당사 앞에서 집회를 할 예정이다.

이들은 이날 오후 1시부터 서귀포시 강창학경기장 주차장에서 약식 출정식을 가진 뒤 차량을 이용해 일주도로 선전전을 전개한다.

이후 오후 6시 한나라당 도당사 앞에서 마무리 집회를 가질 예정이다.

<김진규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