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홍보에 대한 소고(小考)
홍보에 대한 소고(小考)
  • 미디어제주
  • 승인 2011.11.28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순일 서귀포시 공보과장

   정순일 서귀포시 공보과장
행정기관의 홍보활동은 행정의 추구하는 목표와 정책들을 있는 그대로 널리 알리고 설득하는 작업인 동시에 시민들의 의견을 파악하고 이를 행정에 반영시키는 중요한 통로 역할을 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우리 서귀포시정 홍보의 방향도 시정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널리 알려 공감대를 확산시키고, 시민의 목소리를 시정에 올바르게 반영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시정홍보를 위한 구체적인 수단으로는 신문과 방송, 인터넷매체 등 대중 매스컴에 보도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비롯하여 시정홍보를 위한 책자 발간, 서귀포시 인터넷 시정뉴스 운영, 기자회견, 방송출연 등을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행정에 홍보가 중요한 이유는 정책 입안과 집행이 민주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뤄지는데 시민들의 이해와 호응이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되어 있기 때문이다.

특히 행정 기관은 주된 목적은 영리 추구가 아니라 사회 통합 및 화합, 복지, 환경 보존, 지역경제, 안전을 비롯한 최상의 행정서비스 제공 등의 공공 서비스 창출에 있기 때문에 시민의 공감대 형성과 투명성 확보를 통한 다수의 지지가 매우 중요하다.

우리 서귀포시는 보도자료 제공을 비롯하여 기자실 뉴스브리핑, 홍보책자 발간 등을 통해 시민에게 시정을 올바르게 알리고 소통하는 데 주력해 오고 있다.

특히 신문과 방송 인터넷매체 등 대중 언론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각종 시책들을 보도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 주안점을 두고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 실제적인 예가 세계7대자연경관 선정 투표와 서귀포시의 교육발전 기금모금운동, 성산일출제와 방어축제를 비롯한 각종 읍면동축제, 최남단모슬포 토요시장 개장 등이 언론에 대서특필 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렇듯 주요 시정시책이나 지역 축제, 특산품, 지역 주민들의 삶의 현장들을 제때에 올바르게 널리 알리는 시정의 홍보활동은 시민의 알권리 충족은 물론 시민공감대 형성,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정순일·서귀포시 공보과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