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06 (금)
관광객 늘어도 JDC 면세점이 싹쓸이 '지역상권 파탄'
관광객 늘어도 JDC 면세점이 싹쓸이 '지역상권 파탄'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1.11.22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희현.신관홍, 면세점 물품품목 확대...면세점만 배불려 "상존 방법 강구하라"

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면세점 물품 품목을 확대함에 따라 지역상권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22일 속개된 제288회 제주도의회 2차 정례회에서 문화관광위원회 소속 김희현 의원(민주당)은 JDC를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역상권과 상존 방법을 강구할 것을 주문했다.

제주자치도가 지난 16일 입법예고한 '제주국제자유도시 지정면세점 면세물품 범위에 관한 조례안'에는 현재 15개에 한정된 면세품목에서 골프용품, 등산용품, 신발류, 디지털 카메라 등 11개 품목에 대한 면세점 판매 확대하고 있다.

이는 대통령령인 '제주도 여행객에 대한 면세점 특례규정'에 의해 면세 물품 품목을 '제주도가 조례로 정하는 물품'으로 확대할 수 있는 근거가 있기 때문이다.

김희현 의원은 "면세점 수익에 있어 신중하지 못하다. 품목은 11개지만 이에 따른 상품 종류는 어마할 것이다.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하지 못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국제자유도시 본부의 목적은 도민을 위한 것이다. 제주에서 수조원을 벌어서 지역경제를 파탄내려는 것이냐"고 질타했다.

또한 지난 2008년 구매제한완화(연 4회서 6회)와 주류구매제한 폐지도 관세청과 사전 협의된 것이냐 고 따져 물었다.

이에 박홍배 국제자유도시과장은 "관세청의 협의는 거쳤다. HSK에서 선정할 때 도내 상품을 겹치는 부분은 삭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답변에 김 의원은 "지역상권을 몰락시키고 공생하겠다는 것이냐. 지역상권 죽겠다고 하는데 면세점만 돈벌겠다는 것"이라며 "돈은 적당히 벌고 나머지는 지역상권과 상존하는 방법을 강구해야한다"고 말했다.

신관홍 위원장은 조례안 입법예고안에 대한 민원인 의견제시 자리에 JDC 직원이 참석한 것을 지적했다.

신 위원장은 "제주도가 JDC의 예속단체냐. 도민이 우선이지 JDC가 우선이냐"면서 "면세물품 확대 입법예고와 관련해 민원인이 의견을 제시하는데 JDC 직원이 오면 뭐라 하겠느냐"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JDC가 물품추가 요청에 얼는 입법예고하고 민원을 제기하니까 JDC 직원이 참석시키는 것은 해가 안된다"며  "이 때문에 제주도에 관광객이 늘어도 피부로 느끼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진규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