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월 20만원, 아무리 노인이라지만 누가 만족하겠어요”
“월 20만원, 아무리 노인이라지만 누가 만족하겠어요”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1.11.20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창] 노인일자리사업, 공익적 사업보다는 장기적 일자리로 바뀌어야

서귀포시가 2011 노인일자리사업 만족도 조사 결과를 내놓았다. 서귀포시가 20일 내놓은 이 자료는 일자리 사업에 만족하는 노인의 비율이 높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참여자의 72.3%가 만족한다는 응답이었다.

그러나 노인일자리사업의 만족도조사 결과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한국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노인문제를 그대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반가운 결과만은 아니다.

서귀포시가 노인일자리사업 만족도조사를 실시한 건 지난 915일부터 930일까지 15일간이다. 대상은 노인일자리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644명이었다. 이 가운데 604명이 조사에 참여했다.

설문 결과 일자리사업에 나서는 노인은 편안한 노후생활을 즐기기 위한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생존을 위해서 이 사업에 뛰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일자리사업 참여 동기
노인일자리사업을 하겠다고 나선 노인들 가운데 생활비 마련이 전체의 81.9%495명이나 됐다. ‘용돈 마련’(13.7%)이나 건강유지’(2.2%), ‘여가활동’(1.8%) 등의 이유를 내건 이들은 많지 않았다. 그만큼 노인일자리사업에 참여하는 노인들의 생활수준이 어렵다는 점을 보여준다.

가뜩이나 노인일자리사업은 7개월이내라는 기간이 설정돼 있고, 월 보수도 20만원에 불과하다. 때문에 참가 노인들은 월 보수에 대해서도 불만족일 수밖에 없다. 월 보수에 대해 만족’(29.5%)하거나 매우 만족’(12.1%)이라는 응답은 절반도 되지 않았다.

더욱이 노인일자리사업 참가 노인들은 근무기간과 근무시간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 이유는 돈을 더 벌겠다는 목적이다. 노인일자리사업은 지침을 바꾸지 않는한 근무기간과 근무시간을 늘릴 수 없다.

이번 조사 결과는 공익적인 노인일자리사업으로는 위태로운 노인들의 욕구를 채워줄 수 없음을 보여준다. 참가 노인 대다수가 생활비 마련이라는 이유 때문이라면 공익적인 노인일자리사업보다는 노인들이 실질적으로 일을 할 일자리를 발굴해야 한다.

여기에도 일을 하려는 노인들의 소득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자세히 파악해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해줘야 한다. 설문 결과처럼 생활비 마련이 우선인 노인들은 월 20만원의 공익형 일자리가 아닌 좀 더 많은 보수를 받을 수 있는 일자리를 주선하고, 그야말로 돈 있는 노인들은 여가활동을 위해 일시적인 공익형 일자리를 마련하는 등 차별화가 필요하다.

그러려면 행정기관의 마인드가 바뀌어야 한다. 노인일자리사업의 만족도가 높다는 결과만을 제시할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제주실정에 맞는 노인일자리를 창출해 이들의 생활에 보탬을 줄 수 있는지를 고민해야 한다. 고령화사회에 진입한 제주도로서는 미룰 일이 아니다. 일자리정책을 내놓는 이들이나, 이런 글을 쓰는 모두가 노인이라는 피할 수 없는 상황을 언젠가는 맞기 때문이다.

제주발전연구원의 고승한 연구실장은 단순한 노인일자리로는 안된다. 공익형이나 교육형은 일시적일 뿐이다미래사회를 대비해 제주자원을 활용한 창업형 일자리와 시장형 일자리를 만들려는 노력이 필요한 때이다고 강조했다. 되새겨볼 일이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