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06 (금)
“세상의 모든 이들에게 약이 되는 사람이 됐으면 해요”
“세상의 모든 이들에게 약이 되는 사람이 됐으면 해요”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1.11.19 0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사람] ‘술을 빚는 여성’ 허혜원씨 “우리 전통주는 음식의 하나랍니다”

술은 남성의 전유물인가. 아무리 술의 신 디오니소스가 남성이라고 하지만 술은 남성만을 위한 건 결코 아니다. 여기에 술은 남성의 전유물이 아니다며 당당히 외치는 젊은 여성이 있다.

허혜원씨(29·스페이스 약념 대표)막걸리를 빚는 여성으로 통한다. 젊은 여성이 왜 술에 빠졌을까궁금해졌다.

원래는 떡과 한과 등 음식을 전공했어요. 전통식생활문화가 전공이죠. 대학원을 다니며 강좌 하나를 듣게 됐는데 전통주였어요. 음식에 대해서는 모든 코스를 다 밟았다고 생각한 제게 전통주가 어서 오라며 손짓을 했어요.”

그가 전통주의 매력에 빠진 건 단순히 취하는 의 개념이 아니었다. 전통주는 우리가 매일 먹어야 하는 이 들어있기 때문에 그는 빠져들었다고 한다.

'술을 빚는 젊은 여성' 허혜원씨.
술도 음식인 거예요. 음식은 먹고 마시는 걸 말하잖아요. ()은 그냥 마시는 음료만이 아니죠. 그런 점에서 으로 만드는 술도 음식이죠.”

그가 가장 매력적으로 여기는 술은 일명 동동주로 불리는 부의주(浮蟻酒). 부의주는 단 한 차례 빚어서 나오는 술로 새콤달콤한 맛이 일품이란다. 그러나 그는 자신을 향해 막걸리를 빚는 여성이라고 부르는 걸 거부한다.

막걸리는 거르는 방식의 하나죠. 막걸리를 빚는 게 아닌 술을 빚는 사람이라는 말을 듣고 싶어요. 주변으로부터 왜 술을 빚느냐며 핀잔을 받기는 하지만 술을 잘 이해하면 그런 오해는 풀리죠.”

술엔 흥청망청이라는 단어가 따라다닌다. 술의 신 디오니소스가 광기를 부린 것도 술이라는 단어에 따라붙는 흥청망청때문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허혜원씨가 해석하는 술엔 흥청망청이 없다.

다들 술이라면 흥청망청 마시는 걸로 생각하죠. 그러나 치유가 되고, 약이 되는 음식일 수도 있어요.”

그래서 그가 대표로 있는 약념(藥念)’의 의미를 들여다보면 그의 생각이 읽힌다. ‘약념엔 그의 손을 거친 건 모든 건 약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함축돼 있다. 그래서 그가 빚어서 내놓는 술도 약이 될 수 있단다.

허혜원씨가 한라산학교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술에 대한 강연을 하고 있다.
술도 음식이고, 약이라고 말하는 허혜원씨. 그는 요리엔 방법만 있지만, ‘음식엔 문화가 스며있다고 강조한다. 그래서 술에 대한 애착이 강한 모양이다.

음식은 마시고 먹는 것이지만 마시고 먹는 게 따로따로가 아닌 하나입니다. 술은 취하기 위해서 먹을 수도 있으나 그것보다는 맛을 즐기고 자신에게 약이 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들이키는 것이죠. 더불어 즐거움도 있고요.”

그렇다면 술을 약이라고 말하는 그의 주량은 과연 어느 정도일까.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