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미국 감귤수출 확대 기반 조성 협력 요청”
“미국 감귤수출 확대 기반 조성 협력 요청”
  • 하주홍 기자
  • 승인 2011.11.10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농협, 10일 미국 대사관 농무관 초청 현황 설명

 
제주농협지역본부(본부장 김상오)는 10일 제럴드 스미스 미국대사관 농무관을 초청, 제주감귤의 미국 수출 기반조성을 위한 협력을 당부했다.

이 자리에서 김상오 본부장은 제주농업 현안과 “제주도의 기상여건으로 감귤농가가 생산과정에서 검은점무늬병(흑점병)등을 방제하기 위해 살균제 농약 다이센엠 45(만코제브 성분)를 연 4차례 정도 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본부장은 “감귤수출 기반 조성하기 위해 미국내 다이센엠 농약 잔류 허용기준이 조기에 설정될 수 있도록 미국의 농약등록 관련 업무처리 일정을 조속히 진행하여 줄 것”을 요청했다.

김 본부장은 올해 제주감귤 미국 수출 시범사업이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미국 현지 검역과 통관이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업무지원 협조도 요청했다.

제주감귤은 지난 1995년 한·미 식물검역회의에서 ‘수출단지에서 감귤 궤양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한다’는 검역약정에 따라 미국에 수출을 개시했다.

이어 2002년 12월 선과장과 수출된 감귤에서 궤양병이 검출돼 수출단지 안 감귤 궤양병 무발생 조건을 유지할 수 없어 2003년부터 수출이 중단됐다.

지난해 3월9~12일 미국 오레곤주 포틀랜드에서 열린 한·미 식물검역회의에서 종전과 같은 까다로운 검역조건 없이 ‘소독과 수출검사’만으로 미국 전역 수출을 허용하기로 합의, 올해산 제주감귤이 미국에 시범사업으로 수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