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26 (수)
가을철 산불 예방 활동에 적극 동참하자
가을철 산불 예방 활동에 적극 동참하자
  • 미디어제주
  • 승인 2011.10.26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표선면 산업부서 강영철

이제 바야흐르 산불 예방 활동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시기가 도래되었다.

우리 지역은 면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유관기관을 비롯한 산불감시원들의 활발한 예방 활동 덕분에 지난 5년간 산불 발생 ZERO를 달성했다.

이 모두는 소중한 산림자원을 산불로부터 지켜내겠다는 굳은 의지로 산불 발생 요인을 사전 차단하는데 적극 노력해 준 결과라 여겨진다. 지면을 통하여 그동안 산불 예방에 적극 노력해 주신 모든 분들께 참으로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싶다.

우리 지역은 총면적 13,517㏊중 임야 면적이 5,943㏊로 전체 면적의 약 44%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광활한 임야지를 산불로부터 지켜나가기 위해서는 완벽한 산불 예방 체계를 구축하여 이를 실천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에 따라 우리면에서는 다각적인 산불 예방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유관기관과 긴밀한 공조체계를 유지하고 산불 발생 취약지역 16개소 1,131㏊를 입산 통제 지역으로 지정하여 순찰을 강화해 나가는 한편 영주산 등 8개소에 산불감시 인력을 배치하여 감시 활동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공무원을 위주로 3개조 33명의 순산 근무조를 편성, 산불 발생 취약지역을 수시로 순찰하여 산불발생 요인을 사전 차단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예정이다.

산불은 한번 발생하면 걷잡을 수 없는 피해가 발생하여 우리 모두가 정성드려 가꾸어 온 소중한 산림자원을 한순간에 황폐화 시켜 이로 인한 환경 파괴와 함께 많은 경제적 손실을 입게 되는 등 심각한 후유증이 발생하게 된다. 그러기 때문에 산불 발생을 미연에 예방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지난 10년간 산불발생 원인을 분석한 통계에 의하면, 입산자 및 담뱃불 부주의로 인해 발생하는 비율이 전체 발생 비율에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산불은 대부분 사소한 부주의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미연에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가을철은 대기가 건조하여 산불 발생 위험이 매우 높은 계절이다. 산불 예방은 행정의 힘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면민 여러분들의 자발적인 산불 예방과 감시활동이 절대 필요하다.

면민 여러분께서는 산불에 대한 경각심을 늘 가지시고 얼마 남지 않은 올 한해도 우리 지역에 단 한 건의 산불도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 활동에 적극 동참하여 6년 연속 '산불이 없는 해'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