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해군기지 민항시설 검증시작 ‘파괴력 있는 결과 나올까?’
해군기지 민항시설 검증시작 ‘파괴력 있는 결과 나올까?’
  • 김정호 기자
  • 승인 2011.09.22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첫 회의 ‘박사-기술사 5명 영입’...우 지사 “오점 남기만 안돼”

 
제주도가 해양항만 전문가를 자체 수혈해, 제주해군기지 민항시설의 검증작업에 나서면서 향후 조사결과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15만톤 선박 선회에 대한 회의적인 검증 결과가 나올 경우, 해군 자료의 신빙성 저하는 물론 부지선정 등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우근민 제주도지사는 21일 오전 11시 도청 2층 소회의실에서 민군복합항 민항시설 검증 태스크포스(T/F)팀의 첫 회의를 주재했다.

T/F팀은 민군복합형관광미항 건설을 전제로 강정항에 15만톤급 선박 선회와 크루즈 항만설계 및 운영의 타당성은 검증하게 된다.

군항과 민항을 두고 해군기지의 정체성 논란이 불거지자, 도는 지난 8일 국무총리실에 15만톤급 크루즈선 입출항에 대한 분석을 요청했다.

15일에는 해군에 15만톤급 선박 선회 시뮬레이션 결과 자료를 요청해 19일 관련자료를 넘겨 받았다. 자료를 검토한 도는 조사결과를 쉽게 납득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의혹이 불거지자, 도는 자체 검증을 위한 전문가 집단을 영입했다. T/F팀에 함류한 인사는 항만 및 해안기술사 2명과 공학박사 2명, 경제학박사 1명 등 모두 5명이다.

항만분야 26년 경력의 유병화 (주)대영엔지니어링 전무와 박대춘 (주)세광종합기술단 전무, 이병걸 제주대 토목공학과 교수, 최찬문 제주대 아라호 선장, 김길수 한국해양대 교수 등이 그들이다.

이병걸 제주대 교수는 “제주해군기지가 민군복합형관광시설로 충분한지 공학적인 연구에 중점을 두고 조사할 것”이라며 “국방부이 기준과 선박의 운영 등에 대해 전문가적인 판단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우근민 도지사는 모두발언에 15만톤 크루즈 선박의 접안 등 도민들의 의혹을 풀어줄 것을 전문가들에게 당부했다.

우 지사는 “민군복합항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관련 법령을 고치고 시행령을 개정해야 한다”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정부와 의견 접근이 이뤄지고 있다”고 밝혀다.

이어 “정부는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최대 15만톤 규모의 크루즈 선박 2척이 동시에 기하도록 약속했다”며 “이 약속이 가능한지 여부를 밝혀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 지사는 또 “쉽게 얘기하면 강정항은 민항과 군항이 공존하는 복합항이 돼야 한다”며 “먼 훗날 공무원들이 오점을 남겨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