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강정 찾은 김장수 전 국방부장관 "고소.고발건 철회 노력"
강정 찾은 김장수 전 국방부장관 "고소.고발건 철회 노력"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1.08.11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동균 회장 등 반대측 주민 "제주해군기지, 여당서 노력하면 해결 될 수도"

 
육군참모총장과 국방부장관을 지낸 한나라당의 김장수 국회의원과 육군 대위 출신 김동성 국회의원이 해군기지 건설로 인한 고소·고발 철회를 여당차원에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인 두 의원은 상임위 소속 위원 차원에서 해군기지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 11일 제주행 비행기에 몸을 실었다.

이들은 이날 서귀포시 강정마을회를 방문해 반대측 주민들을 만난 자리에서 “해군기지로 인해 고통받는 강정주민들을 보니 안타깝다. 고소·고발을 철회할 수 있도록 자구책을 마련하겠다”고 이같이 말했다.

이 자리에는 강동균 강정마을회장과 고유기 군사기지저지범대위대책위원장, 고병수 신부, 고권일 해군기지반대대책위원장이 참석했다.

이들은 단지 국책사업이라는 이유하나로 절차적 정당성을 무시하고 건설사업을 강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첫 단추부터 잘못 끼워진 사업을 잡아줄 사람이 4년 동안 단 한명도 나타나지 않았다. 여당의원들이 나서면 해결될 수 도 있는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그동안 정부와 해군은 해군기지로 인해 지역경제에 발전이 된다는 식으로 호도하고 있다. 정부와 해군은 국가안보상 필요하다면 불가피하게 주민들의 희생이 필요하다고 솔직히 밝히고 이해를 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강정은 제주도의 가장 각광받고 있는 올레 7코스와 천혜의 자연을 갖고 있는 보호구역이 군사기지 시설로 인해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원론적으로 제주에 해군기지가 들어서는 것은 반대한다. 그러나 국책사업상 꼭 필요하다면 강정이 아닌, 해경부두가 신설되고 있는 화순에 건설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예산을 두 곳에 쓰지 말고 화순 한곳에 모아 민·경·군이 이용할 수 있는 복합단지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공권력 투입과 고소·고발에 대한 문제도 거론했다.

이에 두 의원은 “해군기지 문제로 주민들이 고통 받고 있는 것에 대해 안타깝다. 고소고발 건이 철회될 수 있도록 당차원에서 머리를 맞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들 두의원은 이에 앞서 해군기지사업단에 들러 간단한 브리핑을 받고 찬성측 주민들과 면담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