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10:33 (목)
민주당 해군기지대책위 "용도폐지 결정, 최악의 선택"
민주당 해군기지대책위 "용도폐지 결정, 최악의 선택"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1.07.29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가 강정마을 농로에 대한 용도폐지를 결정한 것과 관련해 민주당 제주도당 해군기지특별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최악의 선택"이라며 실망감을 표했다.

대책위는 29일 보도자료를 내고 "서귀포시장에 의한 기자회견으로 발표되기는 했으나 이는 제주도가 도내의 다양한 노력은 외면한 채 중앙 정부의 부당한 압박에 굴복한 굴종"이라고 말했다.

대책위는 "도정과 도의회의 정책협의를 통해 또한 도내 여․야 정당간에 '평화적 해결의 원칙․상호존중의 원칙․신속한 해결의 원칙'에 대승적 합의를 이루고 이제 논의 기구를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 머리를 맞대려는 마당에 뒤로는 서귀포시에 대한 압박을 통해 농로 용도폐지를 수용하게 만드는 정부의 비열한 행태에 대해 분노와 실망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농로 폐지는 시간을 다툴 만큼 급박한 사안이 아니다. 서귀포시장이 밝혔듯이'최후통첩에 더 이상 버틸 여지가 없었다'고 할 정도로 정부의 압박이 얼마나 심한 것이었는지, 또 얼마나 유치한 것이었는지 짐작하고도 남는다. 하부 행정기관에 대해 '담당 공무원에 대한 형사처벌과 징계, 행․재정적 불이익 불사' 등의 압박을 통해 목적을 달성한 정부의 행태는 국민들에게 비난을 받아 마땅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농로 폐기 조치가 내려졌다고 공권력 투입 등 강정마을 주민들은 이들과 함께 공동체 회복, 평화 지키기에 나서고 있는 평화애호가들에게 위해를 가하려는 모든 행위는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며 "섣불리 경찰력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할 경우 불행한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제주도와 도의회에게도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둘러싸고 빚어지고 있는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소하기 위한 협의체 구성을 신속하게 마무리 짓고 곧바로 본격적인 논의에 착수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민주당 도당은 오는 30일 오전 10시 30분 강정마을 중덕해안 야5당 평화캠프 천막에서 '평화마을 지킴이 당원대회'를 개최한다.

이날 당원대회에는 민주당 정동영 최고위원, 김재윤 도당위원장, 민주당 도의원, 민주당원 200여명이 참석한다.

정동영 최고위원과 김재윤 도당위원장의 인사말에 이어 평화마을 강정지킴이 당원 결의문낭독, 해군기지 공사현장 방문 및 강정마을 탐방을 할 예정이다.

<김진규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