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09:47 (수)
우 지사 “해군기지위한 임시회 열자” 외부단체 개입 거부
우 지사 “해군기지위한 임시회 열자” 외부단체 개입 거부
  • 김정호 기자
  • 승인 2011.07.27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정책협의회서 긴급 제안...문 의장 “공식 기구 출범에 대답해라”

 
공권력 투입 초읽기에 들어간 민군복합형관광미항(해군기지) 해결을 위해 우근민 제주도지사가 문대림 의장을 향해 임시회 개최를 요청하고 나섰다.

제주도와 도의회는 27일 오전 10시 의사당 1층 소회의실에서 해군기지 등 3대 안건 해결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협의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문대림 의장과 현우범, 허진영 부의장, 7개 상임위원장과 안창남, 장동훈 교섭단체 원내대표 등 12명이 참석했다.

집행부에서는 우근민 제주도지사를 비롯해 차우진 기획관리실장, 정태근 특별자치행정국장, 오정숙 보건복지여성국장, 좌달희 청정환경국장, 고창후 서귀포시장 등 9명이 마주했다.

비공개 회의에 앞선 모두발언에서 우 지사는 문대림 의장을 향해 해군기지건설 문제 해결만을 다루기 위한 임시회 개최를 공식 요청했다.

우 지사는 “해군기지 등에 대해서는 신중하고 책임 있는 정책적 판단이 필요하다”며 “중앙정부와 관계에서 정치적 입장이 얽혀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정책과 의회의 소속 정당에 따라 입장차가 있지만 제주발전의 대승적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도정과 의정이 협력하면서 합리적 대안을 도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정책 수행도 중요하지만 강정주민들의 갈등 해소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도와 의회가 함께 해군기지만을 다루는 임시회를 열어 달라”고 밝혔다.

임시회 개최를 위한 추가 사안은 양측의 실무진에서 협의회를 열어 일정과 안건 등을 조율하자고 제안했다.

우 지사는 “해군기지에 대해 여러 단체들이 참여하고 있으나 당사자 간 해결이 원칙”이라며 “심도있는 토론을 통해 주요현안에 대한 합리적이고 생산적인 대안을 마련하자”고 전했다.

문대림 의장은 이에 “당면한 현안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 정책협의회를 심각하게 느끼고 있다”며 “자리는 마련했지만 눈 앞이 캄캄하다”고 말했다.

이어 “의회는 해군기지 문제해결을 위해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갈등해소 기구를 제안했다”며“도지사가 오늘 이에 대한 답변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또 “강정의 갈등이 최고조다. 이 자리가 최후의 자리라고 생각하고 생산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전진 배치된 경찰력은 당장 철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의 움직임에 대해서는 “해군만이 나설 것이 아니라 국토부와 행안부 등 관련 부처가 전방위로 나서 도민을 설득해야 한다”며 “주민의 의견과 국가안보도 모두 존중하면서 해결점을 찾자”고 말했다.

투자개방형병원(영리병원)에 대해서는 “8월 국회 처리여부에 대한 우리의 확고한 입장을 제시해야 한다”고 짧게 말했다.

한라산 관리권 국가환수의 건은 “도가 지켜내지 못하면 도민궐기 대회 등을 각오하고 있다”며 “행정적, 입법적, 도민궐기 등 3가지 방법을 통해 접근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모두발언 후 양쪽은 비공개회의를 통해 3개 안건에 대한 논의에 들어갔다. 오영훈 의회운영위원장은 정책협의회 종료와 함께 브리핑을 열고 회의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