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37 (금)
"소경·귀머거리 정부, 강정주민 유린…죽음 각오하고 막겠다"
"소경·귀머거리 정부, 강정주민 유린…죽음 각오하고 막겠다"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1.07.25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권력 투입 해군기지 부당성 알리는 신호탄…강정사수·비폭력 총력투쟁"

 
“정부가 선량한 마을주민들을 범죄자로 몰아가고 있다. 그러나 공권력에 의해 강정이 유린당하는 일은 죽음을 각오하고 막아내겠다”

조현오 경찰청장이 제주서귀포경찰서를 방문한 이후부터 해군기지 반대 주민과 시민사회단체를 봉쇄하기 위해 대대적인 경찰병력이 투입됐지만, 강정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은 한발자국도 물러서지 않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강정마을회와 제주군사기지저지범대위 등은 25일 오전 서귀포시 강정 제주해군기지 건설현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해군이 공권력을 앞세운다 해도 우리는 의연히 이 자리를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3일부터 강정마을 입구 곳곳에 전경버스와 사복경찰이 투입되면서 경찰과 강정마을회 등이 대치해 폭풍전야와 같은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급기야 지난 24일에는 경찰 4개 중대가 강정마을에 투입돼 강정마을회와 충돌이 일어나기도 했다.

경찰의 이 같은 조치는 조 청장이 "해군지지 관련 집회를 원천 봉쇄하라"는 주문에 의한 후속조치로, 해군기지 건설에 방해가 되는 장애물을 저지하겠다는 계산이 깔려있다.

그러나 이번 공권력 투입으로 인해 전국적으로 해군과 정부를 비난하는 여론이 들불처럼 일어났다는 분석이다.

강정에서 기자회견이 일어나고 있는 같은 시간에 서울 정부종합청사에서 기자회견이 열렸고, 세계 저명인들이 강정마을을 방문할 예정이다.  

이들은 “우리는 정부와 해군의 이처럼 무리한 공권력 남용으로 주민을 위협하는 행위에 대해 참으로 안타까움과 분노를 느낀다”며 “정부가 대화와 타협을 무시한 채 일방주의로 일관한다면 민주주의 정신을 정면으로 위배하는 행위로, 제주도민뿐만 아니라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제주해군기지 사업이 어떤 명분이 있는 사업인지 주민들에게 설득해 봐라. 그 사업이 강정마을 앞바다이어야 하는 이유를 분명히 밝히지 않는 한 우리들은 단 한 평의 땅도 해군에게 양보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정부와 해군에게 마지막으로 경고한다. 국민을 이기려는 권력은 더 이상 국민에게 인정받을 수 없다. 뭇 생명의 삶터를 빼앗고, 평화의 가치를 말살하려는 국가안보란 있을 수 없다”며 “명분도 절차적 정당성도, 제주와 주민들의 경제적 이익도 없는 제주해군기지 건설계획은 우리손으로 백지화 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도정에게도 “강정마을이 공권력에 의해 유린당하는 상황에서도 모르쇠로 외면하는 우 지사의 행태에 강력히 규탄한다. 지금이라도 강정주민의 편에 서서 문제해결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한편, 제주도의원들은 제주해군기지 문제가 불거지고, 서귀포시 강정마을 현지의 경찰과 지역주민간 물리적 충돌이 우려되자, 제주도의회가 진행중인 예산결산심사를 중지하고 곧바로 강정마을을 향하기로 했다.

강정행에는 문대림 의장을 포함해 총 17명의 의원이 함께하기로 했다. 한나라당 의원은 단 1명도 동참하지 않았다.

현장 방문후 의회는 오후 3시경 의원회관 3층 의원휴게실에서 전체의원 간담회를 열고 해군기지 문제에 대한 의견을 재차 교환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