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2:42 (토)
노인일자리 제공의 사회적 관심을 기대하며
노인일자리 제공의 사회적 관심을 기대하며
  • 미디어제주
  • 승인 2011.07.14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성산읍사무소 김순자 주무관

김순자 주무관
우리사회가 고령화 사회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음에 따라 노인 일자리 제공 문제가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노인들이 겪는 가장 어려운 문제가 건강문제 다음으로 경제적 어려움이다.

이러한 노인들의 어려움을 해소해 나가기 위해서는 노인들의 일자리 창출을 통하여 기본적인 소득 보존과 함께 사회참여 확대방안을 모색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라 우리 읍에서는 65세 이상 노인 70여명을 대상으로 등하교길 실버봉사단과 우리 동네 환경지킴이를 구성하여 주요도로변과 초등학교 주변 등지에서 환경정비와 어린이 안전 지도활동을 펼쳐 나가는 노인일자리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고 있다.

이 사업에 참여하신 어르신들은 스스로 일하면서 경제적인 면도 해결하고 건강을 챙길 수 있어 한결 같이 행복하다고 말하고 있다.

현재 우리사회는 급격히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일자리를 얻지 못해 애를 태우는 고령층이 갈수록 늘고 있다.

이를 그대로 방치 할 경우, 노동생산성 저하와 함께 성장 잠재력 약화 등으로 심각한 후유증이 발생하여 국가 경쟁력을 크게 약화 시키게 될 것이다.

이러한 문제 슬기롭게 해결해 나가기 위해서는 공공부문 일자리사업 뿐만 아니라 민간부문 일자리사업을 확대하여 노인들이 계속해서 일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절실히 필요하다.

이와 함께 중요 것은 노인들의 일자리 제공에 대한 사회적 인식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사람들은 누구나 인생의 노년기를 맞이하여 오늘날과 같이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 이러한 진리 앞에 반론을 제기 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오늘을 살아가는 어르신들은 우리 아버지, 어머니시며 우리 지역을 발전시킨 주역들이다.
따라서 사회적으로 이 분들에게 관심을 가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 여겨진다.

우리 모두는 어르신들이 행복하고 보람찬 노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인일자리 제공문제에 대해 사회적 관심과 함께 고령층 채용에 대한 편견을 버리는 열린 마음을 가지는 것이 이 분들의 은혜에 보답하는 길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