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시민의 재산 탐라대, 시민 품으로 안겨줘야
시민의 재산 탐라대, 시민 품으로 안겨줘야
  • 미디어제주
  • 승인 2011.07.12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강문상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서귀포시지부장

강문상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서귀포시지부장
최근 산남 유일의 탐라대학교가 사라질 위기에 놓여 있어 하원마을, 탐라대 및 중문관광단지 매각반대 범시민 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구원운동이 급속도로 번져가고 있다.

탐라대학교를 살려내려는 운동에는 나름대로의 명분이 있다.

산북에는 널려 있어 체감도가 떨어질지 모르지만, 산남에서는 유일한 대학이란 점, 산남 산북의 균형적 발전과 더불어 산남을 교육명품도시로 육성하기 위해 국제영어도시 육성, 교육발전기금 100억 모금 등 시정에서도 올인하고 있는 시점에서 불거져 나왔다는 점 등을 볼 때, 결코 생떼만은 아니란 점이다.

특히 하원마을에 따르면 눈시울마저 적셔진다.

탐라대 건립 당시, “말과 소를 키우는 것보다 인재를 키우는 것이 낫다”라며 마을의 생명줄인 공동목장을 헐값에 내놓았던 마을주민 입장에선 한마디로 청천병력인 셈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4년제인 탐라대가 2년제 전신인 제주산업정보대로 흡수되고, 잉여재산으로 남게 되는 탐라대를 현 시가로 매각하려는 통폐합 방안은 당장 재고되어야만 한다.

이제 학교는 개별법인의 것이 아니라 서귀포시민이 만들었고 서귀포시민의 재산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의 통폐합을 강행할 경우, 학교법인은 주민재산을 이용한 땅장사 의혹과 4년제 대학을 거저 먹겠다는 심보로밖에 볼 수 없다.

그 많고 많은 산북 소재 대학 중 하나가 산남 유일의 4년제에 흡수되는 것이 아닐 바에는 누가 보아도 무리수를 두었다고 보기 때문이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학교법인은 지금이라도 서귀포시민의 자존심과 실리를 찾아주어야 한다.

다행히 산남은 혁신도시와 영어교육도시가 한창 차질없이 건설되고 있어 앞으로 이들 영주민을 활용한 지역의 명문대학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보이며, 외국대학을 유치하는 차선책도 고려해 볼만 하다.

중요한 것은 교육은 ‘백년대계’란 점에서 이익과 수단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서귀포시민의 홀로 서기에 동참과 이해를 바랄 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