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09:07 (수)
전국으로 판 커진 ‘해군기지’...절대보전 취소 서명 ‘활활’
전국으로 판 커진 ‘해군기지’...절대보전 취소 서명 ‘활활’
  • 김정호 기자
  • 승인 2011.07.02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대측, 2일 줄줄이 집회...서명 3만여명 육박 ‘7월말까지 계속’

 
7월의 첫 주말인 2일 오후 유동인구가 많은 제주시청 앞에는 후텁지근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시민사회단체들의 축제장으로 변했다.

민군복합형관광미항(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는 도내 시민사회단체와 정당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제주시청 앞에서 ‘힘내라 강정! 시민평화행진’을 진행했다.

현장에는 페이스페인팅을 위한 공간과 나무와 솔바울도 작품을 만드는 체험장 등이 마련돼 시민들의 발길을 잡았다.

기자회견 장 앞에는 드럼을 설치해 음악을 선보이는 등 콘서트장을 방불케 했다. 도로변에 늘어선 경찰차와 오토바이만이 이곳이 집회 현장임을 짐작케 했다.

‘제주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를 주축으로 한 이날 행사는 사전행사로 강정당의 기자회견으로 포문을 열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주축으로 활동중인 이들은 현장 서명과 함께 ‘절대보전지역 해제처분 직권취소 청원서명’의 시작을 공식화 했다.

강정마을 관련 절대보전 해제를 우근민 제주도지사가 직권으로 취소하기를 요구하는 청원에는 현재 2만6000여명이 서명을 마쳤다.

반대 단체들은 7월말까지 유동인구가 많은 곳을 중심으로 서명을 진행하고 올레코스에서도 방문객을 대상으로 서명을 이어가기로 했다.

이들은 “우 지사가 지난해 가을 해군기지 윈-윈 해법을 추진했을 때도 이미 토지와 어업보상은 이뤄졌다”며 “그렇다면 우근민 도지사의 윈-윈 해법은 대도민 사기극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민이 음독자살을 시도하고 해군에게 폭행을 당하는데도 수수방광하고 있다”며 “아무런 용기도 소신도 없이 그저 정부와 해군의 눈치나 보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이들은 또 “우 지사가 지금처럼 거짓과 무능으로 일관한다면 우리는 결코 용납지 않을 것”이라며 “이제라도 정신차리고 절대보전지역해제를 직권으로 취소하라”고 주문했다.

청원서명 발표가 끝난 후, 바로 옆 제주테크노파크 건물 앞에서는 민주노동당의 이정희 대표가 해군기지 중단을 위한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 자리에는 이 대표를 비롯해 장원섭 사무총장과 우위영 대변인, 정성희 최고위원, 김성진 최고위원 등 당내 지도부가 총출동했다.

국회의원을 지낸 현애자 제주도당위원장과 강경식(일도2동), 김영심(비례대표) 도의원 등 소속 정당 지역의원들도 함께했다.

이 대표는 “해군기지는 이제 제주가 아닌 전국적인 이슈가 되고 있다”며 “제주도정은 마땅히 받아들여야할 해군기지 관련 토론회를 거부하는 작태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환경여향평가를 공정하고 세밀하게 조사히기 위해 공동조사단을 꾸려 재조사를 해야 한다”며 “현재 진행중인 공사도 국회 부대조건을 무시한 만큼 전면 재검토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더불어 “민노당은 부실한 환경영향평가에 근거로 해제된 절대보전지역을 재지정을 할 것을 촉구한다”며 “해군기지에 투입되는 예산지출도 전면 재검토하라”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이 끝난 후 반대단체들은 2시30분 풍물패 길트기를 시작으로 3시부터 본행사를 열고 제주시청에서 탑동까지 거리행진을 했다.

오후 7시30분부터는 강정 중덕해안에서 성미산사람들이 참석하는 강정평화 촛불 문화제를 열기로 했다.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