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여성농민 제주농업 주체'...여성 농민 10대 정책 발표
'여성농민 제주농업 주체'...여성 농민 10대 정책 발표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6.04.27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농민회.민주노동당, 27일 농업기술원서 5.31여성농민정책 공동 발표회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과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은 27일 여성농민 인력육성과 지위향상을 위한 법제도 개선 및 안정적인 여성농민정책 수립과 시행을 위한 행정체계 마련 등 여성 농민.농업 10대 정책을 제시했다.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과 민주노동당 주최로 이날 오전 11시 제주도농업기술원 농어업인회관에서는 5.31 여성농민정책 공동 발표회가 열렸다.

이들 단체는 ▲식량자급, 통일대비, 환경보전, 소득보장 농정방향과 체계 구축 ▲여성농민 인력육성과 지위향상을 위해 법제도 개선 ▲안정적인 여성농민정책 수립과 시행을 위한 행정체계 마련 ▲여성 정책참여 체계 수립 및 농정참여 강화 ▲여성농민 경영능력 향상 및 교육 지원 강화 정책을 제시했다.

또 ▲여성농민 노동가치 실현 및 소득지지 지원사업 ▲사회안전망 확충 및 교육문화 시설 확충 ▲농천지역 무상보육 실시 ▲농촌교육 살리기 대책 수립 ▲농촌지역 성평등문화 확산 및 성인지적 정책수립을 내걸었다.

이들 단체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여성농민은 제주농업의 주체이자 생산의 주인"이라며 "그러나 현실에서의 여성농민의 지위는 무급가족 종사자 또는 보조자로 인식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동안 선거과정에서의 여성농민정책 역시 여성만을 대상으로 하는 보육이나 교육, 복지 등에 한정되는 등 한계가 있었다"며 "이에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과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은 5.31 지방선거에서 여성농민.농업의 중요성을 각인하면서 공동정책을 생산하고 실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이번 5.31 지방선거 정책 공약은 여성농민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 뿐만 아니라 여성농민 관련 정책결정 참여체계를 마련한다"면서 "아울러 여성농민의 노동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보장하며 무너져가고 있는 소외돼 가는 농어촌 교육을 위한 대책 마련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미FTA 등 신자유주의 광풍으로 생존의 위기에 내몰린 제주농업 회생을 실현하기 위한 정책과제들이 반영돼야 한다"며 "이번 5.31 지방선거를 통해 제기한 공동정책들이 구호가 아니라 구체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실천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역설했다.

아울러 "무엇보다 일하는 여성농민들이 차별과 소외의 대상이 아니라 제주 사회의 당당한 주체로서 그 권리를 보장 받을 수 있도록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발표회에는 김미랑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회장을 비롯, 민주노동당 제주도당 안동우, 허창옥, 김영수, 강경식 제주도의원 예비후보자, 단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